2024-03-28 20:24 (목)
한국수자원공사, 물특화 ESG 경영으로 국민 물안전·물복지 혁신
상태바
한국수자원공사, 물특화 ESG 경영으로 국민 물안전·물복지 혁신
  • 백영대 기자
  • 승인 2021.03.18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후변화 인플루언서 참여, ‘기후위기 극복 토크 콘서트’ 개최
기후위기 시대의 지속가능 물안전·물복지 위한 “물특화 ESG 경영” 선포

[KNS뉴스통신=백영대 기자] 한국수자원공사(사장 박재현)는 지난 16일, 기후변화 인플루언스들과 함께 기후위기 극복을 위한 토크 콘서트(부제: 환경위기시계를 되돌리는 물)를 개최했다.

수자원공사는 이와 연계해 지속가능한 국민 물안전·물복지의 해법이 될 “물특화 ESG 경영”을 선포했다.

ESG 경영은 재무적 성과를 넘어 환경(Environment)‧사회(Social)‧지배구조(Governance)를 아우르며 세계적으로 그 중요성이 확산되고 있다.

이날 토크 콘서트는 김미경 강사가 진행하고 박재현 사장, 조천호 前 국립기상과학원장, 타일러 라쉬 세계자연기금 홍보대사, 윤덕찬 지속가능발전소 대표, 김도현 청소년 기후행동 활동가 등이 참석했다.

조천호 박사의 기후위기 심각성에 대한 우려와 대한민국도 안전하지 않다는 경고에 이어 이제는 선언이 아닌 정부와 국민이 함께 행동으로 실천할 때라고 김미경 강사와 타일러 방송인이 입을 모아 역설했다.

박재현 사장은 홍수, 가뭄, 한파 등 기후변화로 인한 물재해 예방과 수상태양광, 기후탄력도시 등을 통해 탄소중립을 책임지는 한국수자원공사의 역할과 포부를 자신 있게 밝혀 참석자들의 공감을 이끌어냈다.

또, 윤덕찬 대표는 물의 가치로 특화된 한국수자원공사의 ESG경영이 기후위기 시대의 지속가능한 대한민국 해법이 될 수 있다고 진단했으며, 청소년 기후행동의 김도현 학생은 영상으로 미래세대를 대표해 기후위기 극복에 한국수자원공사가 앞장서 줄 것을 요청했다.

한국수자원공사는 노사 공동으로 기후변화 인플루언서, 유튜브 등을 통해 국민들이 바라보는 가운데 ESG 경영을 선포하며 국민 물안전·물복지의 혁신과 대한민국 물관리의 미래 도약을 약속했다.

먼저, 환경(E) 측면에서는 국내 재생에너지 1위 기업이자 대한민국 최고 물 종합 전문기관답게 수상태양광·수열에너지 등 청정 물에너지 확산을 선도하며 RE100을 달성하고, 탄소중립 물관리 전환과 기후위기에 안전한 도시모델 구축에 박차를 가할 것을 다짐했다. 

또, 사회(S) 차원에서는 스마트검침을 통해 취약계층에 사회안전망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국민 눈높이에서의 물복지 향상을 추진하고, 지역민이 참여하는 사업 발굴로 코로나19로 어려운 지역사회에 단비 같은 소득 창출 기회를 제공함과 동시에 이익을 사회적 가치로 돌려주는 노력을 국내·외에서 지속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마지막으로 지배구조(G)는 유역상생협력위원회, 주민참여형 댐 홍수관리 소통회의 등을 통해 국민과 협력하고, 이사회 내 ESG경영을 정착시킴으로써 실질적인 ESG 3.0 달성을 약속했다.

박재현 사장은 “물을 책임지는 한국수자원공사에게 지난해 기후위기경영 선언에 이어 ESG 경영 도입은 기후위기 시대의 소명이자 기업 생존과도 직결되는 선택이 아닌 필수이다”며, “물의 가치를 특화한 ESG 경영으로 국민 물안전·물복지를 책임지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한국수자원공사는 코로나 19 방역지침을 고려해 이번 행사를 유튜브 생중계 등 온라인으로 진행했다. 

또한, 친환경·저탄소 스타트업 기업들의 기술 대전도 열어 지난해까지 257개 스타트업을 육성하며 이어온 역동적 물산업 생태계 조성에도 활력을 더했다.

백영대 기자 kanon333@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