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주군, 인구정책위원회 개최
상태바
성주군, 인구정책위원회 개최
  • 장세홍 기자
  • 승인 2021.03.04 1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성주군
사진=성주군

[KNS뉴스통신=장세홍 기자] 성주군은 4일 인구정책위원회를 열고 날로 심화되는 인구유출에 대응하기 위한 자구책 마련에 나선다.

세계에서 유래없는 저출생 국가 우리나라는 2020년도 합계출산율 0.84를 기록하며 2019년 11월부터 시작된 데드크로스에서 익히 경고한 인구절벽으로 가속페달을 밟고 있다.

이에 발맞춰 지난해 12월 제4차 저출산·고령사회 기본계획이 ‘출산장려정책’에서 ‘모든 세대의 삶의 질 개선’으로 전환됐다.

농촌형 지자체인 우리 군 또한 합계출산율은 1.26으로 양호하나 가임여성 인구수가 10년전과 비교해 볼 때 5.4%나 줄어들고 고령인구가 32%를 넘어서는 등 청년층 유출과 고령화라는 이중고를 겪고 있다.

이에 성주군은 인구정책위원회를 개최해 인구현황 보고와 신규정책 토론을 위한 논의의 장을 마련하고 저출산·고령화 8대 분야별 추진전략과 정주여건 개선, 인식개선을 위한 세부사업 공유, 경상북도 중점사업 및 공모사업 브레인스토밍 등 활발한 의견소통을 이어간다.

경북대 정정희 교수는 “현재 인구문제는 거시적 차원인 국가에서 접근해야 하는 부분과 군 단위 노력의 두 가지 방향에서 해결책이 제시되어야 하고 특히 수도권 인구 블랙홀 현상을 막기 위한 지역균형 발전이 선행되어야 양질의 일자리, 교육, 의료서비스 등이 분산될 수 있다”며 국고 지방이양 방안을 제시했다.

박노선 성주부군수는 "주변 대도시권 경기악화로 성주로의 귀농, 귀촌이 활발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사전준비가 필요하다"며 “산업단지와 택지개발에 따른 신도시 조성이 인구증가의 그릇이라 한다면, 인구유출을 막는 촘촘한 그물인 문화·복지·영농 지원과 유입 인구 지원책인 탄탄한 넝쿨이 같이 갈 때 물을 받아 물고기를 키울 수 있다”고 의견을 전했다.

성주군 인구증가시책에 관해 궁금한 사항은 군청 미래전략담당관 인구정책부서로 언제든지 문의하면 된다.

장세홍 기자 jsh953@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