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교육청, 권역별 수학체험센터 건립 추진 박차
상태바
경북교육청, 권역별 수학체험센터 건립 추진 박차
  • 안승환 기자
  • 승인 2020.08.13 1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도교육청 전경.
경북도교육청 전경.

[KNS뉴스통신=안승환 기자]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창의적 문제해결력, 협업·참여·공유 능력 함양과 체험하고 즐기는 수학교육을 위해 도내 4개 권역별로 수학체험센터를 건립하고 있다.

서부(상주)수학체험센터는 경북 상주시 왕산로 41번지 (구)상주영어체험센터 위치에 개축하며 총 사업비 38억1980만 원, 연면적 950㎡, 2층 규모로 오는 2022년 2월 준공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건축 형태는 모든 국민들이 중학교 수학시간에 배운 피타고라스 정리( , 직각삼각형의 빗변 길이의 제곱은 나머지 두 변의 길이의 제곱의 합과 같다)에서 착안했다.

서부(상주)수학체험센터는 상주, 김천, 문경을 포함한 경북 서부지역뿐만이 아니라 경북지역 초·중·고등학교 학생들에게 교과서 속에 들어 있는 교과 내용에 대한 다양한 체험 기회를 제공한다.

남부(경산)창의인재교육지원센터는 경북 경산시 삼성현로 110번지 (구)성암초등학교 건물을 리모델링해 부지면적 8,644.4㎡, 연면적 8,874㎡로 총 사업비 158여억 원을 들여 오는 2021년 12월 준공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4개 층으로 구성된 센터는 1층 수학체험센터, 2층 메이커교육센터, 3층과 4층은 경산교육지원청 산하의 영재교육원과 발명교육센터, 영어타운을 이전해 경산/청도/영천/군위/고령 등 경북 남부권 창의융합교육을 지원할 예정이다.

특히 수학체험센터와 메이커교육센터는 개인과 학교단위로 방문하는 학생, 학부모, 지역민들이 참여 가능한 전시체험공간을 마련하고, 활동중심의 수학·메이커 프로그램을 개설해 운영할 예정이다.

북부(안동)수학체험센터는 경북 안동시 풍천면 지풍로 1434-11 (구)풍천중학교에 연면적 1,382㎡ 총 사업비 약 49억 원을 들여 2021년 7월 준공 예정이다.

중부(칠곡)수학체험센터는 경북 칠곡군 북삼읍 오평리 867 북삼초 오평분교 내 1층 규모의 연면적 987.3㎡로 총 사업비 약 47억 원을 들여 오는 8월 설계에 들어가 2021년 10월 준공 예정이다. 교구의 조작 활동을 통해 수학의 원리를 깨닫는 전시, 체험 공간뿐만 아니라 직접 수학교구를 만들거나 학생들이 착안한 아이디어를 구현해 볼 수 있는 수학공방을 둔다.

수학체험센터는 특화된 수학체험 공간 구축으로 수학교육의 실효성을 극대화하고 ‘즐기는 수학’이라는 문화 확산으로 수학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나아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창의적 사고를 지닌 융합인재 육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임종식 교육감은 “권역별 건립되는 수학체험센터에서 다양한 교구와 전시 체험물을 보고, 조작하는 활동을 통해 수학의 원리를 깨닫고 생각하는 힘을 키워 미래사회 역량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안승환 기자 no1news@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