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8:43 (금)
[신간] 산업자본 론스타에 외환은행 매각되는 과정 파헤친 '블랙머니의 진실' 발간
상태바
[신간] 산업자본 론스타에 외환은행 매각되는 과정 파헤친 '블랙머니의 진실' 발간
  • 임종상 기자
  • 승인 2020.03.12 07: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임종상 기자] 영화 ‘블랙머니, 바로 그화제의 주인공 으로 지난해 11월 상영된 영화 〈블랙머니〉가 관객 250만여 명을 동원한 데 이어 책 《블랙머니의 진실》이 출간됐다.

영화 〈블랙머니〉는 외환은행 매각을 그린 금융범죄 실화극이다. 론스타는 한국을 떠나면서 한국 정부를 상대로 5조원대 소송을 제기했다. 현재 재판이 진행 중이며 최종 결심만 남았다. 영화 〈블랙머니〉의 흥행은 잊혔던 외환은행 매각 사건(이하 ‘론스타 게이트’)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이 책은 외환은행 출신인 김준환 전 경동대 교수가 ‘론스타 게이트’ 종합판이라 할 수 있다.

저자는 2006년 '외환은행 되찾기 범국민운동본부' 라는 시민단체를 만들었다. 2011년에는 ‘론스타가 산업자본이므로 외환은행 주식을 4%밖에 취득하지 못하기 때문에, 외환은행의 대주주(51%) 자격이 없다’는 소액주주 소송(외환은행 주총결의 무효확인 소송)을 이끌었다. 이 과정에서 정체불명의 뭉칫돈 6350억원을 밝혀내기도 했다.

저자는 책에서 이런 노력들을 소개하고 있다. 저자는 그동안 대검 중수부의 론스타 수사 자료와 국내외 각종 서류 등 수십만 쪽에 달하는 자료를 읽고 분석했다.관련되 거의 모든 자료를 수집 검토해 ‘론스타 사건의 국내 종합판’ 이라고 불릴 정도로 상세한 내용을 담아 냈다.

책은 1부 분노- 대한 민국 99%를 위한 대한민국의 변화가 시작된다. 대한민국 안에 있는 부패와 금융의 문제점을 파헤침니다’.로 시작하여

2부 절망 -‘론스타에 대한 본격적인 문제점을 파헤침니다’.

3부 희망 -‘건강한 자본주의를 위한 새로운 대안- 공존자본주의 그리고 협동조합 등 함께 살아가는 방법’을 이야기 하면서 마무리 한다.

영화 「블랙 머니」 정지영 감독 추천사에서 “『블랙 머니의 진실』은 산업자본인 론스타에 외환은행이 매각되는 과정을 파헤친 책이다. 외환은행(20년) 출신의 저자가 쓴 『은행은 군대보다 무서운 무기다』는 최근에 개봉된 영화 「블랙 머니」의 소재가 되었으며, 저자는 영화의 흥행과 미디어 등 세간의 관심이 집중되면서 이 책의 후속편인 『Psy ??이(싸이) 대통령』(2013년 발간)을 『블랙 머니의 진실』이라는 제목으로 재발간하게 되었다. 영화 「블랙 머니」는 외환은행 매각 과정을 그린 금융범죄실화극이다. 영화 「블랙 머니」가 개봉되면서 5일 만에 100만을 돌파하며 흥행한 덕분에 잊혀 가던 외환은행 매각사건(론스타 게이트)이 새해 벽두부터 국민 관심 사항으로 떠오르고, KBS 9시 뉴스 보도되고, tvN에서도 「머니 게임」이라는 제목의 드라마로 방영하였다. 청소년과 금융계 종사자, 일반인들에게 외환은행 매각 과정에 숨겨진 진실을 알려주는 교과서이다”라고 추천하고 있다.

저자 소개

저자가 속한 분야

경제/경영작가 > 금융전문가

속초 출신

강원대 무역학과

헬싱키경영대학원 MBA

서울과학종합대학원대학교 경영학박사 과정 중퇴

현, 중소기업투데이 신문 회장

현, 글로벌강소기업연구소장

전, 경동대/동우대 겸임교수

전, 기업은행연금보험연구소장

전, 민생경제정책연구소 사회적경제 본부장

(정부인가 저소득층과 사회적기업 대출, 경영컨설팅 업무 총괄)

전, 금융마케팅연구소장

전, 외환은행 차장

저서

은행은 군대보다 무서운 무기다(2008년)

부패전쟁에 미친 대통령(싸이 대통령, 2013년)

〈대외활동〉

외환은행되찾기범국민운동본부 사무총장

재경속초고등학교 총동문회장

기독교(5개 교단), 불교(3개 종단) 사회적기업 중앙 운영위원

자격증

기술신용분석사 ,경영지도사

 

임종상 기자 dpmkorea@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