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22:50 (화)
종로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체계 강화... "주민 불안감 해소 주력"
상태바
종로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체계 강화... "주민 불안감 해소 주력"
  • 강재규
  • 승인 2020.01.29 0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로구가 지난 28일 김영종 구청장 주재 재난안전대책회의를 열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24시간 비상방역체제에 들어갔다. [사진=종로구]

[KNS뉴스통신=강재규 기자] 서울 종로구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조기발견 및 확산 방지를 위해 ‘종로구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운영하고 적극적으로 대응할 것임을 밝혔다.

종로구는 지난 28일 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갖고 코로나바이러스가 감염병 위기경보단계 중 주의 단계를 넘어 ‘경계’로 격상되고, 국내 확진자 또한 4명으로 늘어남에 따라 유관기관 간 협조체계를 구축하고 정보 공유를 강화해가기로 했다.
 
이날 회의 결과에 따라 종로구는 ‘의심환자 감시 강화’, ‘관내 의료기관 대응강화’, ‘방역대책반 및 재난안전대책본부 운영’에 지속적으로 나선다는 계획이다.
 
아직 관내에서 확진자가 발생하지는 않았지만 최근 14일 이내 후베이성 방문자나 발열 또는 호흡기 증상자, 확진환자와 접촉한 자, 중국을 다녀온 후 폐렴 증상을 보이는 자 등을 대상으로 현재까지 확인된 정보와 변화하는 상황 등을 즉시 반영해 의심환자 사례를 수집하게 된다.
 
또 발열과 호흡기 증상이 있는 환자가 관내 의료기관에 방문할 시 해외 여행력을 확인하고 건강보험수신자조회를 통해 중국 우한시 방문 여부를 확인한다. 무엇보다 의심환자는 신속하게 신고하여 감염병 전파를 막는데 주의를 기울일 예정이다.
 
아울러 총 7개의 실무반으로 구성된 종로구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중심으로 급변하는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처함은 물론 주민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도 최선을 다한다.
 
▲상황총괄반(보건위생과, 재난안전과)에서는 재난상황 관리 및 출입국자 등 관련 정보를 수집하고 의료자원지원 등에 나선다. ▲생활지원반(복지지원과)에서는 감염병 위기기간 중 발생한 각종 피해사례의 종합 및 보상, 복구를 수행하게 된다.
 
▲의료방역반(의약과)은 의료기관 관리, 선별진료소를 운영 지원하고 접촉자 관리를 실시한다. ▲환경정비반(청소행정과)에서는 격리시설, 자가 격리 가구 등에서 배출된 폐기물로 인한 감염 확산이 없도록 폐기물의 처리서부터 소독, 운반, 보관 등의 관리를 지원한다.
 
▲행정지원·자원봉사반(총무과)에서는 주민대피 안내 등을 맡고 ▲질서협력반(자치행정과)은 응급환자 및 신속한 주민대피를 위한 동선 확보, 피해지역 출입통제 및 질서유지에 나선다. 마지막으로 ▲재난홍보반(홍보전산과)은 감염병과 관련된 정확한 정보를 SNS 등을 활용하여 즉각적으로 주민들에게 공유하고 소통하는 최전방에 서게 된다.
 
한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는 37.5도 이상 발열, 기침 및 호흡곤란 등이 주요증상으로 꼽힌다.
 
예방을 위해 손 씻기 및 손 소독, 마스크 착용 등 개인위생관리가 필수적이며 기침이나 호흡기 증상이 있는 경우는 마스크를 착용하고 의료기관을 반드시 방문해야 한다. 또 후베이성 등 중국 방문으로 의심 증상을 보일 시 가까운 보건소 및 1339번으로 문의한다.
 
김영종 구청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진환자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국가 감염병 위기경보 또한 격상됨에 따라 지역사회 차원에서도 확산 방지를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고자 한다”면서 “주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방역 및 예방안전수칙을 SNS와 관내 IPTV, 온라인 홈페이지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알리고 대응체계 역시 강화하겠다”고 전했다.
 

강재규 kangjg34@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