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09:09 (토)
2011 서울 G20 국회의장 회의 개최
상태바
2011 서울 G20 국회의장 회의 개최
  • 박한효 기자
  • 승인 2011.05.18 0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18(수)~5.20(금)까지 사흘간 총 26개국 의회 정상 참석

대한민국 국회(국회의장 박희태)가 18일부터 20일까지 사흘 동안 전 세계 26개국 의회정상들이 참석한 가운데 국회의사당 중앙홀에서 <2011 서울 G20국회의장회의>를 개최한다고 한종태 국회대변인이 전했다.

G20국회의장회의는 G20국가 국회의장 등 각국 의회지도자들이 모여 의회간 교류․협력의 장을 마련하고 각국의 입법경험 공유 및 정책대응방안 논의 등을 통해 G20정상회의 이슈에 대한 선진의회 차원의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다.

이번 서울 G20국회의장회의 핵심 의제는 ▲ ‘공동번영을 위한 개발과 성장’이며, 세부 의제는 △선진국 개발경험 공유를 통한 개발도상국 발전 전략, △금융위기 이후 동반성장을 위한 국제공조와 의회의 역할, △세계평화․반테러를 위한 의회간 공조전략 등이다. 또한 △G20서울정상회의에서 논의된 여러 현안들에 대한 입법화 문제도 집중 거론된다.

특히 이번 회의에서는 일본 원전사태와 중동․ 북아프리카지역 소요 등 전 세계 안전에 대한 우려와 이에 대한 공조필요성이 부각됨에 따라 “안전한 지구, 더 나은 미래”(Safe World, Better Future)라는 구호 아래 안전한 세계로 나아가기 위한 구체적 협력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2011 G20 국회의장회의의 서울 개최는 지난 2010년 9월 3일(현지시간) 캐나다 오타와에서 열린 제1차 G20국회의장회의에서 결정됐다. 캐나다 G20국회의장회의 대표연설에서 박희태 의장은 G20국회의장회의 정례화를 제안했고, 이에 회의 참석국들은 만장일치로 화답한 뒤 한국을 2차 회의 개최국으로 선택했다.

이번 서울 G20국회의장회의에는 (2011년 5월 17일 현재) 의장참석국 14개국, 부의장 등 참석국이 12개로 총 26개국이 참석 예정이다. 이는 지난해 제1차 G20국회의장회의 참석국인 23개국보다 3개국이 증가한 숫자다.

의장참석국은 대한민국, 아르헨티나, 호주, 브라질, 인도, 인도네시아, 사우디 아라비아, 터키, 알제리, 적도기니, 에티오피아, 싱가포르, 스페인, 국제의회연맹(IPU)이며, 부의장 등 참석국은 중국,러시아,프랑스,이탈리아,유럽의회(EU),멕시코,일본,미국,영국,캐나다,독일,남아공 이다.

의장참석국의 참석자는 대한민국의 박희태 의장을 비롯해 아르헨티나의 꼬보스 상원의장, 호주 젠킨스 상원의장, 브라질 마이아 하원의장, 인도 쿠마르 하원의장, 인도네시아 마주끼 국회의장, 사우디 아라비아 알-쉐이크 국왕자문회의 의장, 터키 샤힌 국회의장, 알제리 지아리 하원의장, 적도기니 도간 말라보 국회의장, 에티오피아 카싸 국회의장, 싱가포르 압둘라 국회의장, 스페인 로호 가르시아 상원의장, IPU 앤더슨 존슨 사무총장 등이다.

부의장 등 참석국의 참석자들은 중국의 장수성 상무위 부위원장, 러시아 토르쉰 상원 부의장, 프랑스 듀퐁 상원 부의장, 이탈리아 끼티 상원 부의장, 유럽의회(EU) 차가로뽈로 부의장, 멕시코 비에이라 상원 수석부의장, 일본 히로노 타다시 참의원 의원, 미국 팔레오마베가 하원의원, 영국 존 스탠리 하원의원, 캐나다 연아 마틴 상원의원, 독일 한스 울리히 자이트 주한대사, 남아공 앤서니 데니스 주한대사 등이다.

이번 <2011 서울 G20국회의장회의>는 각국 의회정상들의 입국과 신라호텔 만찬이 진행되는 18일에 이어, 19일 08시 45분부터 <세계평화․반테러를 위한 의회 간 공조전략>을 의제로 본격적인 주제토론이 시작돼, 회의 마지막 날인 20일까지 총 6개의 주제토론이 벌어질 예정이다.

회의가 마무리되는 20일 정오에는 박희태 국회의장의 공식기자회견과 <서울공동선언문(가칭)>도 채택돼 발표된다.

박희태 국회의장을 대표단장으로 하는 한국대표단의 구성은 정의화 ,홍재형 부의장 및 남경필,최인기,김성곤,박진,진영,이용경,이성남,김희철,나성린,유일호,박선영,정옥임,조윤선 의원 등 총 16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박희태 의장은 회의기간 동안 각국 의회정상들과 총 11회에 걸쳐 양자 간 회담을 진행할 계획이다.

박의장은 이번 서울 G20국회의장회의에서 “한류를 확장해 한류폭풍을 일으키겠다”고 공언한 바 있으며, 실제로 5월 16일 국회 한옥 준공식을 갖는 등 한류확산에 각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한편 각국 의회정상들의 배우자 프로그램도 별도 진행된다. 서울 북촌 한옥마을-삼청각-리움미술관-국회의장공관 등으로 이어지는 배우자프로그램이 19일 오전부터 오후 에 걸쳐 진행될 예정이다.
 

박한효 기자 kns@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