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좋은 산나물, 성인병 예방효과!
상태바
맛좋은 산나물, 성인병 예방효과!
  • 천미옥 기자
  • 승인 2012.05.09 1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상북도보건환경연구원, 산나물 연구결과 발표

[KNS뉴스통신=천 미옥] 경상북도보건환경연구원(원장 허 완)은 도내 영양과 울릉 지역에서 재배되거나 산야에서 채취한 20여종의 산나물에 대하여 다양한 생리활성과 기능성 성분을 분석한 결과, 섬초롱과 어수리에서 고혈압 및 당뇨 관련 효소의 작용을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산나물 에탄올 추출물을 이용하여 성인병과 관련 있는 효소의 억제활성을 실험을 한 결과, 홑잎나물(화살나무의 어린 잎), 섬초롱, 어수리는 고혈압 관련 효소의 작용을 억제하였고, 참고비(섬고사리), 섬초롱, 어수리, 곰취는 당뇨 관련 효소의 작용을 강하게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노화방지와 관련이 있는 항산화 효과는 참취, 참고비 부지갱이, 서덜취에서 높게 나타났다고 밝혔다.

식물체의 주요 기능성 성분으로 알려진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 함량을 측정한 결과에서는 폴리페놀은 참취, 참고비, 서덜취, 부지갱이나물에서, 플라보노이드는 서덜취, 개두릅(음나무순), 섬엉겅퀴, 홑잎나물에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섬초롱과 어수리는 고혈압과 당뇨 관련 효소의 작용을 함께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나 앞으로의 연구가 주목되고 있다.
보건환경연구원 박승우 박사는 “산나물은 맛과 향이 좋을 뿐 아니라 만성질환인 고혈압, 당뇨, 암, 비만 등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어 산나물이 고소득 자원식물로 각광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또한 “보건환경연구원에서는 앞으로도 산나물의 기능성 성분을 밝히고 동물실험을 통하여 산나물의 성인병 예방효과를 계속 연구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천미옥 기자 cmo3304@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