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6 22:20 (화)
공정위, 정보공개서 사전 제공 위반 '에듀베이스' 시정명령
상태바
공정위, 정보공개서 사전 제공 위반 '에듀베이스' 시정명령
  • 박봉민 기자
  • 승인 2012.04.24 14: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맹계약체결 전에 정보공개서, 계약서 반드시 확인해야"

[KNS뉴스통신=박봉민 기자] 공정거래위원회는 '한솔학원수학교실'을 운영하는 학원프랜차이즈본부인 (주)에듀베이스가 가맹희망자에게 계약체결 전에 정보공개서와 계약서를 제공하지 않은 행위에 대해 시정명령하기로 의결했다고 24일 밝혔다.

공정위에 따르면 (주)에듀베이스는 지난 2010년 11월 가맹희망자에게 계약당일 가맹계약서를 제공하고 가맹금을 수령했으며 정보공개서는 계약체결일로부터 약 2개월 뒤에 제공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러한 행위에 대해 공정위는 정보공개서의 사전 제공 없이 계약을 체결하거나 가맹금을 수령하는 행위를 금지한 가맹사업법 위반행위 했다고 판단했다.

또한 계약체결이나 가맹금 수령 전에 가맹계약서를 제공해야 하는 가맹사업법상 가맹본부의 의무를 위반한 행위라고 밝혔다.

아울러 공정위는 “(주)에듀베이스는 가맹계약서에 ‘본 계약의 체결과 동시에 정보공개서를 확인했음을 인정한다’는 규정을 두고 있다”며 “이러한 조항은 정보공개서가 제공되지 않은 경우에도 가맹본부가 정보공개서를 제공했다고 사실과 다른 주장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가맹희망자의 주의가 필요하다”고 주의를 당부했다.

이를 통해 공정위는 가맹본부의 정보공개서 및 계약서 사전제공 의무 불이행 행위에 대해 엄중 제재함으로써 가맹사업거래와 관련한 피해 및 분쟁 예방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박봉민 기자 kns@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