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17:32 (수)
삼성증권 '가업승계연구소' 신설 …"고객 컨설팅 서비스 제공"
상태바
삼성증권 '가업승계연구소' 신설 …"고객 컨설팅 서비스 제공"
  • 구대희 기자
  • 승인 2019.04.11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구대희 기자] 삼성증권은 가업승계와 관련된 고객의 이런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전담조직인 가업승계연구소를 신설하기로 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는 삼성증권이 기업 오너 고객들이 가업승계와 관련한 고민이 커지고 있다고 판단, 고객 컨설팅 서비스 제공을 위한 것이다.

실제 중소기업중앙회가 지난 2017년 12월 발간한 중소기업 가업승계 실태 보고서에 따르면 기업 오너인 응답자의 67.8%가 가업승계 계획이 있다고 답변했다.

그렇지만 이중 58.2%는 승계방법 조차 결정하지 못해 증여와 상속 등 구체적인 실행에 대한 두려움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그동안 금융권에서 제공해 온 가업승계 서비스가 오너 개인의 세무상담이나 기업대출 관련 컨설팅 등 필요영역별로 제공되다 보니 가업승계 전반에 활용하는데 어려움이 있었기 때문이다.

삼성증권은 가업승계와 관련된 고객의 이런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가업승계 실행 과정에 대한 토탈케어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최초 가업승계 전반에 대한 컨설팅과 함께 가업을 승계받는 후계자의 양성, 그리고 상속과 증여, 인수합병(M&A) 등에 대한 정보 등을 제공한다.

단계별로 살펴보면 먼저, 컨설팅 보고서를 제공하게 되는 시작 단계에서 가업승계연구소가 주축이 되어 전사의 세무, 부동산 IB전문가들과 함께 고객의 상황을 분석하고, 필요하면 추가적으로 제휴관계에 있는 삼정회계법인, 삼일회계법인 등 외부전문기관과도 협업해 깊이있는 가업승계플랜을 설계하게 된다.

또한, 승계를 받게 되는 경영후계자가 차질없이 가업을 이어갈 수 있도록 Next CEO포럼을 마련해 경영지식과 관리기법 습득, 경영인 네트워크 확보 등을 장기적이고 체계적으로 지원한다.

마지막으로 실제 가업승계를 실행하는 단계에서도 해당기업의 특성에 따라 사내 IB부서나 제휴를 맺은 M&A거래소, 회계법인 등이 파트너로 나서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게 된다.

특히, 삼성증권과 거래중인 3000개 기업고객 네트워크를 활용해 가업승계기업의 M&A를 지원함으로써 실행력 면에서도 타사와 확실히 차별화 된 서비스로 자리매김한다는 전략이다.

이런 일련의 가업승계서비스 과정에서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게 될 가업승계연구소는 업계 최고수준의 어드바이저리 인력으로 구성됐다.

UBS에서 가업승계 및 자산관리업무를 진행했던 유성원 박사가 소장을 맡았고, 박사급 인력이 포함된 세무전문가, 부동산분석 전문인력 등도 합류했다.

연구소 인력 외에도 법인영업컨설팅팀, IB부문 등이 TF형태로 협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사재훈 리테일부문장은 “가업승계란 결국 가업의 승계와 자산의 상속이 체계적으로 준비되고 실행될 수 있는지가 핵심 포인트”며 “단편적인 조언이나 실행없는 제안에 그치지 않고 실질적이고 활용가능한 서비스를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삼성증권은 이번에 오픈한 가업승계서비스를 우선 금융자산 30억 이상 SNI고객 중 일정 규모 이상의 법인을 보유한 개인 또는 법인을 대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구대희 기자 kns@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