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50 (목)
폭우․폭설에 의한 농작물 피해, 크게 줄인다!
상태바
폭우․폭설에 의한 농작물 피해, 크게 줄인다!
  • 김덕녕 기자
  • 승인 2012.03.29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김덕녕 기자] 국토해양부 한강홍수통제소(소장 전병국)와 경상북도농업기술원(원장 채장희)은 폭우․폭설로 인한 농업피해의 경감을 위해 양 기관의 긴밀한 업무협력이 필요함을 깊이 인식하고 강우레이더 영상정보 이용에 대한 업무협약을 30일 경북청도 소재 비슬산강우레이더관측소에서 양 기관 장 및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체결한다고 29일 밝혔다.

업무협약서에 따라 국토해양부는 홍수예보 업무에 사용 중인 고해상도 강우관측영상을 경북농업기술원에 실시간으로 제공하게 되며, 제공된 자료는 폭우․폭설 등의 이동 정보를 영상으로 표출하여 농업재해 예방에 활용할 수 있도록 가공되어 농민들에게 인터넷으로 제공된다.

제공되는 강우레이더 영상정보는 한강홍수통제소 비슬산강우레이더관측소와 소백산강우레이더관측소에서 관측한 영상을 합성한 것으로 경상북도 지역 전체의 강우상황을 최소 125m*125m 면적단위로 2.5분 간격으로 상세하게 보여준다.

인터넷으로 제공되는 강우영상 정보는 도로, 강, 관공서, 농지, 산지 등의 지리정보와 연계되어 폭우․폭설의 이동․발달 등의 정보를 해당 지역 농업인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가공된 것으로 폭우와 폭설에 의한 농작물 및 시설피해 발생에 사전 대응할 수 있어 농업재해 예방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농업분야 강우레이더 영상 이용과 관련하여 경북농업기술원 채장희 원장은 최근 기후 변화로 폭우․폭설 등의 발생 횟수가 증가하고 있어 이들 상황을 적기에 파악하여 사전 대응하는 것이 농작물 피해 경감에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밝혔다.
 

김덕녕 기자 kdn@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