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취약계층 여성일자리 원스톱 취업서비스 제공
상태바
경북도, 취약계층 여성일자리 원스톱 취업서비스 제공
  • 천미옥 기자
  • 승인 2012.03.23 11: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성새로일하기센터 추가 설치로 여성능력개발 및 취업지원 확대

[KNS뉴스통신=천미옥 기자] 경상북도는 저소득층여성, 경력단절여성 등에게 일자리를 제공하여 일을 통해 경제적 자립을 촉진시키고 복지부담도 완화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도는 일자리를 필요로 하는 여성들의 취업을 지원하기 위하여 여성새로일하기센터(이하 “새일센터”)를 운영하여 취업정보 제공, 맞춤형 취업상담, 직업교육훈련, 취업연계, 취업유지를 위한 사후관리 등 원스톱 취업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도에서는 새일센터 1개소를 추가 설치하여 모두 6개소를 운영하고 있는데, 지난 한 해 일자리를 찾아 이곳 새일센터의 문을 두드린 여성은 1만 1천명이 넘는다. 이중 7,222명의 여성이 새로운 일자리를 얻어 희망찬 삶에 도전하고 있다.

경북도는 저소득층여성, 경력단절여성, 장애여성, 결혼이주여성 등 복지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여성들을 우선 대상으로 취업의욕 고취, 개인 특성을 고려한 다양한 직업훈련 등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여 일자리도 창출하고 여성복지 문제도 해결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금년 경북도는 여성일자리관련 사업예산을 169억원으로 대폭 확대 편성하고 「경북여성 내일 잡(Job)기 프로젝트」를 수립하였으며, 특히 여성정책관실을 신설하여 여성정책에 대한 관심과 지원을 한 단계 높이면서 여성의 능력개발과 여성일자리 창출을 정책의 전면으로 내세우는 등 여성일자리 만들기에 전력투구하고 있다.

경북도에서 운영하는 새일센터는 주로 임신․출산․육아 및 가사 등으로 경제활동을 중단하여 경력이 단절된 여성들이 새로 일을 시작할 수 있도록 전문적인 취업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이다.

여성인력개발을 위한 직업교육프로그램 운영, 취업의욕 고취 및 구직기술 향상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운영, 새일여성․결혼이민여성인턴 운영, 일․가정 양립을 위한 취업지원서비스, 취업 연계, 지속적인 고용을 위한 사후관리까지 여성취업을 위한 종합적인 프로그램을 연중 운영한다.

올 해에는 자동차부품설계디자인, 품질관리, 오토캐드, 세무회계, 푸드코디네이터, 제과제빵, 직업상담, 한지공예직업교육(여성장애인) 등 30개 이상의 다양한 직업교육훈련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천미옥 기자 cmo3304@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