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지역건설 산업 활성화를 위해 안간힘
상태바
경북도, 지역건설 산업 활성화를 위해 안간힘
  • 박강용기자
  • 승인 2012.03.19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업체 수주율 확대방안을위한 추진협의회 개최

[KNS뉴스통신=박강용기자] 경상북도는 3. 19일(월) 도청 제1회의실에서 이주석 행정부지사 주재로 한국토지주택공사, 한국수자원공사, 한국농어촌공사 등 유관기관 단체장, 건설협회 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지역 건설산업 활성화 추진협의회」를 개최하여 지역업체 수주율 확대방안과 업계 애로사항을 점검하는 등 지역 건설산업 활성화 방안을 모색한다.

회의는 건설경기 동향 및 전망, 건설경기 활성화 방안 추진현황,주요 안건에 관한 토의 순으로 진행한다.

이날 회의에서는 △모든 공공공사 지역의무 공동도급제 시행 △공공 건설공사 조기발주(상반기내 90% 이상) △대형 건설공사 분할발주 △SOC투자사업 확대 △계약원가심사제도 적용대상공사 상향조정(전문공사 3억원 이상 → 7억원 이상) △지역 전문건설업체 하도급 참여 확대 △대규모사업 시공사와 협약체결로 청년일자리 창출 등을 논의한다.

경북도는 회의에서 도출된 제도개선, 건의사항 등은 도 차원에서 수용 가능한 사항은 즉각 시행하고 장기적으로 추진할 사항은 중앙건의나 관계기관 단체 등에 통보하여 최대한 협력을 요청할 계획이다.

전문건설협회에서 건의한 품질 확보, 지역 중소기업 육성, 소규모공사의 적정공사비 반영을 위하여 계약원가심사 의무적용대상 공사를 상향조정(전문공사 3억원 이상 → 7억원 이상)토록 중앙부처에 건의하여 적극 반영토록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지역 건설업체 수주율 확대, 공동도급공사에 지역업체 49%이상 참여 등 지역 건설산업 활성화 전반을 점검하고 다각적인 대책방안을 강구할 계획이다.

또한 대형공사는 설계단계부터 효율성 등 분할발주를 적극 검토하여 분할설계 및 발주확대로 지역업체 참여를 지속적으로 높여가는 한편 2월말부터 설계용역과 각종 공사발주시 지역출신 대학생을 채용할 경우 인센티브 부여하고, 현재 시행중인 울릉일주도로 등 건설현장 7개소에는 현장별 3명이상 인턴과정을 거쳐 정규직으로 채용토록 유도하는 등 일자리 창출에도 최선을 다한는 계획이다.

한편, 경상북도는 건설협회와 함께 현장 세일즈 활동으로 지역업체 참여 유도와 100억원 이상 최저가낙찰제 시행 유보 등 지역건설산업 활성화에 총력을 기울인 결과, 전년도 지역업체 하도급 참여율이 54.4%로 2년 연속 증가하고 있다.

지역업체 하도급 참여율(10억원 이상 공공발주사업)
∙ (‘09년) 37.7% → (’10년) 45.6% → (‘11년) 54.4%

이주석 행정부지사는
인사말을 통해 “발주물량 감소와 건설경기 침체 등으로 건설수주가 감소될 것으로 예상되어 지역건설경기 활성화 대책이 그 어느때보다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고 말하며, 이를 위해 “대형사업 시공사와 MOU체결 및 도내 대형시설공사를 수주한 건설업체를 직접 방문하여 하도급 참여확대를 적극 건의를 하는 등 지역건설경기 활성화에 총력을 다할 계획” 이라고 밝혔다.

또한, “건설협회도 건설업체의 건실한 성장과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자구노력을 해달라고” 당부할 예정이다.
                                                                                                                                                                      경북도와 건설협회간의 상부상조의 정신으로 밀어주고 당겨주어 경북도내 건설산업의 무한 활성화로 지역발전에 큰도움이 될것을 기대한다.

박강용기자 pgy7777@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