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0:24 (목)
당촌초등학교, ‘미래를 여는 창의적 리더십 갖춘 인재육성’에 앞장
상태바
당촌초등학교, ‘미래를 여는 창의적 리더십 갖춘 인재육성’에 앞장
  • 박준표 기자
  • 승인 2012.03.02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의 슬로건, ‘Love Your Dream. Dare to Dream!'

▲ 당촌초등학교 이용한 교장선생님
[KNS뉴스통신=박준표 기자] 경기도 성남 분당에 위치한 당촌초등학교(이하 당촌초)는 올해 교육지표인 ‘미래를 여는 창의적 리더십을 갖춘 인재육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지난 2010년 9월 당촌초에 8대 교장선생님으로 취임한 이용한 교장선생님은 올해 계획 목표로 ‘Love Your Dream. Dare to Dream!'을 슬로건으로 정해 ’모두가 함께하는 활기차고 행복한 학교‘를 비전으로 삼았다.

당촌초는 자치적 학교 경영을 위해 '즐거운 마음 갖기‘, 도전정신과 창의력 발현을 위한 ’알찬 실력갖기‘, 올바른 인성 실천을 위한 ’아름다운 행동하기‘를 교육의 기본 방향으로 잡았다. 이에 이용한 교장선생님을 만나 당촌초의 교육 목표와 앞으로의 비전에 대해 들어봤다.

-당촌초등학교의 비전과 올해 교육목표는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 저희 당촌초등학교는 교육 목표로 ‘희망-큰 꿈을 지닌 어린이’, '품성-넓은 마음을 지닌 어린이‘, ’창의-깊은 생각을 하는 어린이’, ’태도-바른 생활을 하는 어린이‘를 정했습니다. 역점과제로는 실질적인 의사소통 능력 계발을 위한 ’I ♥ ENGLISH'와 바른 독서 습관을 갖게하기 위한 ‘책사랑 어린이’로 독서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또한 1인 5색 자율인증제로 '개인별·그룹별 건강줄넘기 인증제‘,’급수별 다독어린이·한자능력 인증제‘,'단계별 영어능력 인증제’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자율특색사업으로 공동체중심 협동생활 활성화 방안으로 ‘바른생활 실천 발표대회’를 전개하고 당촌 스포츠 동아리클럽을 활성화 하고 있습니다.

▲ 바른생활 실천발표 중인 박수진 어린이

-자율인증제가 인상 깊습니다. 교직원들과 학생, 학부모님들의 자율적 참여의지가 강한 것 같습니다.

◆ 당촌초는 기본적으로 선생님들과 학생들의 자율성을 중시하는 학교로, 학생들이 만족하는 교육을 우선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우선 선생님들께서도 굉장히 열정적이신 분들이많으셔서 천편일률적인 아침조회를 생략해 담임선생님들과 학생들 간의 커뮤니케이션 시간을 자율적으로 조절하게 하고, 스포츠 동아리 활동을 활성화해 풋살, 농구 등 희망자들로 선발해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오는 5월에 있을 운동회에서도 학부모들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고 있습니다. 학부모님들도 열성적이신 분들이 계셔서 매주 토요일에 특별활동을 통해 재능기부를 해주시는 등 학교 활동에 참여의지가 굉장히 높은 수준임을 체감하고 있습니다.

▲ 당촌초등학교 학부모 명예강좌 활동

-당촌초가 2011년도 경기도 학업성취도평가에서 성남지역 1순위로 뽑혔습니다. 어떤 점이 좋은 평가를 받는데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하십니까.

◆ 아무래도 학모님들의 학생들에 대한 관심과 의지, 자발적인 참여도와 모든 학부모님들, 학생들, 교직원 분들께서 열심히 노력해준 것이 좋은 결실로 맺어져 나타난 것으로 보여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박준표 기자 knspjp@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