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강연안 4개 광역자치단체장 정책협의회 개최
상태바
낙동강연안 4개 광역자치단체장 정책협의회 개최
  • 박강용기자
  • 승인 2012.02.27 23: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月10日『낙동강의 날』제정과 대정부 공동건의문 채택

[KNS뉴스통신=박강용기자] 김관용 경상북도지사는 2월 28일(화)오후2시 경남도청 도정회의실에서 개최하는 『낙동강 정책 협의회』에 참석한다. 이 자리에는 낙동강연안 4개 광역단체장과 27개 기초자치단체장이 참석한다.

이날 회의에서는 ▸낙동강지류하천 정비사업에 대한 국비지원 확대, ▸국가하천의 시설물 유지관리비를 전액 국비에서 부담하는 것 등을 골자로 하는 공동건의문을 채택하여 중앙정부에 건의키로 했다.

또한 낙동강 연안권의 균형적인 발전과 물 관리 시스템, 홍수 총량제 도입 등을 위한 연구용역을 추진키로 합의한다.

특히, 영남인의 생명의 젖줄인 낙동강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기념하기 위해 5월10일을『낙동강의 날』로 제정하기로 합의한다.

5월10일의 의미는 낙동강의 총연장 510㎞(국토해양부 발간 한국하천 일람)에서 따온 것으로 경상북도가 제의한 것이다.

한편,『낙동강연안 정책협의회』는
2010. 6. 9일 김관용 경상북도지사의 제안으로 그해 8월25일 구미에서 최초로 회의를 열었으며, 매년 경북→경남→대구→부산 순으로 개최키로 하여 이번이 두 번째 회의이다.
처음에는 광역단체 4개만 하였으나, 이번 회의부터는 낙동강 연안 27개 기초자치단체(경북11, 경남10, 부산4, 대구2)도 함께 참여한다.

김관용 경상북도지사는 인사말에서
새로운 낙동강시대 상생의 물꼬를 틔우는 계기를 마련하는 이번 협의회는 새롭게 태어난 낙동강연안의 31개 자치단체가 모여 상생발전을 위한 큰 틀을 마련한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낙동강연안정책협의회』를 통해 자치단체간의 경계를 허물고 先계획과 後개발의 「낙동강 연안 광역계획」을 수립하여 체계적인 상생발전 모델을 제시하고,

지천살리기와 사후관리문제, 맑은 물 관리방안, 홍수방지 대책 등을 공동으로 대응하고 정부 지원을 건의하여 성과가 나올 때 까지 계속 협력해 나가고,

新낙동강 시대를 여는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여 낙동강이 영남인의 젖줄로 다시 태어나 문화를 꽃피우고 환경이 살아 숨 쉬도록 31개 자치단체가 똘똘 뭉쳐 노력해 나가자고 강조한다.

 

박강용기자 pgy7777@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