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독도영유권 주장 비판학술대회 개최
상태바
일본의 독도영유권 주장 비판학술대회 개최
  • 천미옥 기자
  • 승인 2012.02.21 1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정부의 독도인식과 죽도문제연구회의 견해 비판 등 토론

[KNS뉴스통신=천미옥 기자] 경상북도는 20일 오후 1시 영남대학교 법학도서관 2층 세미나1실에서 일본의 지속적인 독도영유권 주장 허구성에 대해 체계적․합리적으로 비판하고 토론하기 위해『일본의 독도영유권 주장 비판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학술대회는 영남대 김화경 교수의󰡒일본 웹죽도문제연구소 연구경향 총체적 비판󰡓이라는 기조강연을 시작으로 독도전문가들이 주제를 발표하고 토론하는 자리가 되었다.

학술대회는 총 4개의 주제 발표와 토론이 이어졌다.
주요 발표는 영남대 독도연구소 김호동 교수는󰡒죽도문제연구회 의󰡐죽도외 1도론󰡑을 둘러싼 문제 비판을 발표의 시작으로, 송휘영 영남대 독도연구소 교수는󰡒메이지기 일본정부의 독도인식과 죽도문제연구회의 견해 비판󰡓, 영산대 정갑용 교수는 󰡒국제법적 견지에서 본 독도영유권 주장의 부당성󰡓, 영남대 독도연구소 김수희 교수는󰡒한일어업협정과 독도어업을 둘러싼 문제 비판󰡓이라는 주제를 발표했다.

종합토론은 영남대 김정숙․이용호 교수, 한국해양수산개발원 박지영 연구원, 교육과학기술부 동북아역사 권영민 대책팀장이 참여했다. 

이번 학술대회를 주관한 경상북도 민병조 환경해양산림국장은 “일본이 교과서를 통해 대한민국 고유영토인 독도를 일본영토이며 한국이 무단불법점거 중이라고 교육시키면서 독도 침탈의 장기적 준비를 하고 있다."고 말하고,

"일본의 독도영유권 주장을 비판 학술대회를 통해 깊이 있는 분석과 대응 전략이 필요하며, 아울러 국가적인 차원에서 적극적인 대응책이 더욱 필요하다“고 밝혔다.
 

천미옥 기자 cmo3304@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