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골 수도에 경북드림파크 조성
상태바
몽골 수도에 경북드림파크 조성
  • 천미옥 기자
  • 승인 2012.02.09 11: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몽골 울란바타르시에 경북의 토지․도시개발분야 기술과 업체 등 진출

 
[KNS뉴스통신=천미옥 기자]경상북도는 최근 강력한 경제개발과 시장개방 정책으로 급성장하고 있는 몽골의 수도 울란바타르시를 방문하여 토지와 도시개발분야의 인적교류, 우수기술및장비수출, 경북업체 등이 몽골에 진출 하는 협력방안에 대해 울란바타르시와 경상북도가 상생발전을 위해 교류협정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협정은 경상북도와 대구대학교가 공동 발족한 『몽골 신도시개발 기술협력 프로젝트 T/F팀』이 1월 31일부터 2월 4일 동안 몽골 현지를 직접 방문하여 울란바타르시청, 캠퍼스 타운 건설사업 추진단, 한국대사관 등 관계기관 방문과 건설현장 확인 및 몽골의 도시개발동향 등을 충분히 파악한 후, 양도시의 상호 신뢰 속에 교류협정을 가진 것이다.

협정의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 경북의 우수기술과 장비를 몽골에 수출한다.
② 몽골의 공무원들이 국내 경상북도에 연수를 실시한다.
③ 몽골 드림 공원내『경북의 드림파크』조성에 협력한다.
④ 경상북도의 건축․도시건설사업자가 몽골에 투자 및 진출하는 경우, 울란바토르시 당국이 적극 지원한다.
⑤ 경상북도의 대구대학교가 자매학교를 몽골에 설립하는 경우,
몽골 측이 적극 지원한다.

본 협정체결로 얻게 되는 주요성과를 살펴보면, 먼저 신뢰를 바탕으로 한 인적교류 및 연수지원 등 협력사업 확대로 지방외교의 성공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또한, 지역기업이 몽골에 진출할 때 협조․지원한다는 내용을 협약함에 따라 경북기업의 진출에 유리한 여건을 조성하게 되었다.

특히 울란바타르 시내에『경북 드림파크』조성부지 20ha(60,500평)를 확보함으로서, 세계7대 지하자원 부국인 몽골의 수도 한가운데에 경북을 우뚝 세우고, 활용하기에 따라서는 경상북도 홍보 및 수출의 전진기지로 이용하는 등 무한한 잠재력을 확보하게 되었다.

아울러, 지역대학의 해외유학생 유치와 홍보효과를 거양하는 등가시적인 성과를 크게 얻었다.

한편, 금번 경상북도와 울란바타르시의 교류협정은 몽골 울란바타르시청 16층 프레스센터에 마련된 체결식장에서 몽골의 UBS방송 등 16개 방송사 및 언론사가 대거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었으며, 몽골 메인뉴스에 집중 보도되었다.

특히 경북도 단장으로 참석한 이재춘 건축지적과장의 인터뷰시간에는 방송사간 치열한 취재경쟁이 있었으며, 주택 및 주차장문제, 환경오염문제 해결방안 등의 인터뷰 내용이 생중계되어 몽골 국민의 큰 관심과 호응을 받았을 뿐 아니라 우리나라의 건설기술과 장비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되었다.

김관용 경상북도지사는 이번 성과를 통하여 지방외교의 영역이 더욱 넓어졌다고 관계자들을 크게 치하하였으며, 경북 새마을운동을 현지에 접목시켜 몽골국민의 주거환경 개선과 삶의 질이 향상될 수 있도록 인류애를 발휘토록 하라고 지시했다.
 

천미옥 기자 cmo3304@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