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18:58 (화)
文 대통령, 구테흐스 유엔총장과 오찬 회담…“남북대화 흐름 북핵 해결로”
상태바
文 대통령, 구테흐스 유엔총장과 오찬 회담…“남북대화 흐름 북핵 해결로”
  • 이동은 기자
  • 승인 2018.02.09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테흐스 총장 “‘한반도의 평화적 비핵화’ 위한 모든 노력 전적 지지”
사진=청와대

[KNS뉴스통신=이동은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9일) 안토니우 쿠테흐스 유엔 사무총장과 오찬 회담을 가졌다.

문 대통령은 이날 강원도 강릉 씨마크 호텔에서 평창동계올림픽 개막식 참석차 한국을 공식 방문 중인 구테흐스 사무총장을 만나 북핵 문제 등 한반도 문제와 지속가능 개발, 난민, 기후변화 등 글로벌 현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문 대통령과 구테흐스 사무총장의 회담은 지난해 7월 독일 함부르크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와 9월 뉴욕 유엔총회 계기에 이어 세 번째다.

문 대통령은 “구테흐스 총장의 이번 방한을 계기로 남북한과 세계인이 하나 되는 올림픽 평화 메시지와 함께 유엔의 이상과 정신인 ‘포용과 연대’가 한반도와 동북아를 넘어 전 세계에 전파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번 올림픽을 계기로 마련된 남북대화의 흐름이 북핵 문제 해결과 한반도 평화 정착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평창올림픽을 계기로 한 평화 분위기 조성에 있어 우리 한반도 정책에 대한 구테흐스 사무총장의 일관된 지지와 유엔총회의 ‘올림픽 휴전 결의’ 채택, 유엔 정무국 사무차장의 방북 등 유엔의 역할이 큰 의미가 있었다”며 지속적인 지지와 성원을 당부했다.

이에 대해 구테흐스 총장은 “평창올림픽을 계기로 북한의 비핵화를 향한 강력한 외교적 노력을 위한 기회의 창이 열리기를 기대한다”며, “물론 유엔의 힘과 능력은 제한적이긴 하나 한반도의 평화적 비핵화, 역내에서의 안보를 확보하는 모든 노력에 전적으로 지지를 보낸다”고 말했다.

구테흐스 총장은 “국제사회에서 평화에 대한 위협이 점증하는 상황 속에서 평창올림픽이 국제사회의 평화 증진을 위한 단초가 될 수 있을 것”이라며 우리 정부가 그동안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한반도 긴장 완화를 위해 취해온 제반 조치를 평가했다.

또한 우리 정부의 한반도 정책에 대한 지지를 거듭 표명하면서 “‘한반도의 평화적 비핵화’는 유엔 사무총장의 2018년도 중점추진 과제 중 하나로, 우리 정부의 노력이 북한의 비핵화와 지속가능한 평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긴밀히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유엔이 스포츠를 통한 평화·화합·지속가능한 개발의 실현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며, “평창올림픽이 평화올림픽으로 성공할 것이라는 확신을 하고 유엔의 핵심 최고위직 인사들과 함께 평창을 방문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유엔이 추구하는 평화·인권·지속가능한 개발·사람을 중심에 두는 정신이 우리 정부의 지향점과도 일치한다”며, “특히 촛불혁명으로 세계 민주주의에 새 희망을 제시한 경험을 통해 국제사회의 민주주의와 평화 증진에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국제사회에서 한국의 역할과 위상이 꾸준히 높아지고 있지만 우리 국민의 유엔 등 국제기구 진출은 이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며 역량 있는 국민, 특히 청년과 여성의 국제기구 진출과 고위직 진출에 구테흐스 사무총장의 각별한 지원과 관심을 요청했다.

구테흐스 총장은 “한국이 높아진 국제적 위상과 국력에 걸맞게 유엔 차원에서도 그 역할과 기여를 확대하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유엔 사무국은 평화·개발·인권 등 모든 분야에서 한국과 긴밀히 협력해 나가게 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동은 기자 eun3753@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