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59 (목)
대한치과의사협회, 치매 구강보건분야 정책·사업 제안서 발행
상태바
대한치과의사협회, 치매 구강보건분야 정책·사업 제안서 발행
  • 김혜성 기자
  • 승인 2017.12.18 2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매 구강건강정책 TF, 치매관련

[KNS뉴스통신=김혜성 기자] 대한치과의사협회(회장 김철수) ‘치매예방 및 관리를 위한 구강건강정책 TF’(위원장 김영만, 간사 김홍석, 이하 치매 구강건강정책 TF)는 정부의 치매국가책임제 시행에 따라 치매예방과 관리에 있어 구강보건분야 및 치과계의 과제와 역할을 담은 정책·사업제안서를 발행했다.

이번 제안서는 △치매관련 구강보건의료 자료개발 및 교육 △치매환자 맞춤형 구강관리 프로그램 제공 △치매환자 치과의료 공급체계 구축 △치매환자 치과의료 서비스 확대 △중증 치매환자 구강관리용품 지원 △치매관련 구강보건의료 분야 R&D 활성화 △치매 대응 협력 행정체계 참여 △구강보건 선도형 치매지원센터와 치매전문병원 시범운영 등의 내용을 담았다.

특히 치매환자 치과의료 본인부담률을 10%로 인하하고 치매환자 치과의료의 가산제를 실시하는 등 현실 가능한 사업과 정책을 제안하고, 각 항목별 필요도와 연차별 추진계획을 구체적으로 제시했다.

치매 구강건강정책 TF는 김홍석 간사, 이성근 위원을 주축으로 지난달 30일 구강생활건강과 정책간담회를 개최하여 이 제안서를 전달했으며, 치매국가책임제의 내실을 채울 수 있는 시의적절한 제안이라는 공감을 이끌어냈다.

김영만 위원장은 “치매관련 정책과 사업이 시작되는 적절한 시기에 치과계 역할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제안서가 발행되었다. 이 제안서를 바탕으로 건강보험, R&D 개발, 치매안심센터와 요양병원 등 다양한 부분에서 치과계의 노력이 나타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치매 구강건강정책 TF는 치과 전문의자격시험을 감독하는 보건복지부 등 관련 부서를 대상으로 이번 정책·사업 제안서를 설명하는 정책설명회를 계획하고 있다.

김혜성 기자 knstvnews@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