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2:41 (금)
베스티안재단, 화상환자 인식개선 위해 2년 연속 동화책 제작
상태바
베스티안재단, 화상환자 인식개선 위해 2년 연속 동화책 제작
  • 오영세 기자
  • 승인 2017.11.16 14: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4일 베스티안재단 멘토링 참여자들이 화상환자 인식개선 동화책 제작을 기념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베스티안재단)

[KNS뉴스통신=오영세 기자] 베스티안재단(이사장 김경식)이 10월 29일 보건복지부가 주최하고 한국사회복지협의회 휴먼네트워크가 주관한 ‘2017년도 휴먼네트워크 활성화 지원사업’을 통해 운영된 화상환자 멘토링 프로그램 ‘아이 앤 맘(I & Mom)’ 종결식을 가졌다고 16일 밝혔다.

7개월에 걸친 멘토링 프로그램은 화상의 경험이 있는 멘토와 멘티가 서로 지지하며, 화상환자 인식개선을 위해 자신의 화상 경험을 그림동화책에 녹여냈다.

특히 동화 교육을 진행한 김향이 작가는 100권이 넘는 동화책을 집필하고,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에도 다수의 작품이 수록되는 등 계몽아동문학상 외 국내 유수의 아동문학상을 수상한 대한민국 대표 동화작가다. 김향이 작가의 열정적인 참여로 멘토링 참여자들이 작년에 이어 더욱 의미 있고 수준 있는 동화를 집필할 수 있었다.

이날 종결식은 멘토링 참여자 및 가족을 비롯해 동화 제작 지도를 한 김향이 동화작가, 한성대학교 학생들이 아름다운 재능기부로 그림 작업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한 한성대 회화과 정헌이 교수, 그리고 한성대학교 회화과 학생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화상관련 그림동화 인식개선 프로젝트는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금년도는 총 6권의 동화책이 제작됐다. ▲문닫아(최명숙) ▲삐뽀삐뽀(임보연) ▲씨앗요정(박소현) ▲세모별 디디(김소미) ▲우리언니(박예림) ▲할머니의 비밀(김애정) 이라는 책으로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동화로 집필됐다.

김향이 동화작가는 “화상을 경험했던 멘토링 참가자들이 짧은 기간 안에 처음 동화를 집필해 쉽지 않은 과정이었지만, 교육에 열심히 참여하고 수많은 퇴고에도 성실히 임해주어 감동이 배가 되었다며, 글쓴이와 그린이 모두 오늘의 성취를 잊지 말고 아름다운 삶의 이야기를 만들어 갔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베스티안 재단의 멘토링 참여자 김소미씨는 “화상사고를 겪고 난 후, 나는 ‘검은별’이라고 생각했다. 좋은 이유가 아닌, 화상의 상처로 사람들의 이목을 받아 나를 ‘검은별’로 여겼다. 스스로 빛을 내지 못하던 ‘검은별’이 나 스스로 빛을 낼 수 있었던 것은 얼마 되지 않았는데, 그 이야기를 ‘세모별 디디’ 동화에 녹여내고 싶었다며, 우리들의 동화책을 통해서 화상환자들을 바라보는 사람들의 부정적인 시선이 긍정적으로 변했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재단에서 진행한 화상환자 멘토링 프로그램은 프로그램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2014년도와 2017년도에 보건복지부 장관상을 수상한바 있다. 멘토링을 통해 지난해 처음으로 제작된 화상관련 인식개선 동화책 7권은 기업의 후원으로 화상전문병원인 베스티안병원의 어린이 병동을 비롯해 전국의 화상 병원과 아동유관기관에 배포될 계획이다.

재단 관계자는 “2017년도에 제작된 동화책 또한 추후 전국 병원과 아동유관기관에 배포해 화상에 대한 경각심을 환기하고, 화상의 부정적 인식을 개선하는데 이바지하려 한다며, 그 중 완성도가 높은 작품은 정식 출판까지 기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베스티안재단은 화상전문병원인 베스티안병원을 근간으로 설립된 재단으로 2014년부터 화상 사고를 겪은 환자들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멘토링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오영세 기자 allright503@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