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음료 우유, 대사증후군 예방에도 긍정적
상태바
건강 음료 우유, 대사증후군 예방에도 긍정적
  • 임미현 기자
  • 승인 2017.10.30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임미현 기자] 우유가 대사증후군의 위험성을 낮추는 식품으로 적합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와 눈길을 끌고 있다.

대사증후군이란 △과식, 운동부족으로 인한 콜레스테롤 증가 △원활하지 못한 혈액순환 등으로 인한 고혈압, 고지혈증, 비만, 심혈관 질환 등의 질환이 나타나는 증상이다.

서울의대 강대희, 중앙대 신상아 교수팀은 지난 16일 2004년부터 2013년까지 전국 38개 종합병원을 방문한 성인 13만420명을 대상으로 ‘한국 성인의 우유 섭취와 대사증후군과의 관련성’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그 결과 우유 1컵 당 200mL 기준으로 남성은 하루에 1컵, 여성은 2컵을 마실 경우 대사증후군의 위험도가 각각 8%와 32% 감소한다고 밝혔다. 특히 대사증후군의 위험 요인으로 꼽히는 복부비만(남 9%, 여 21%)과 중성지방(남 16%, 여 24%), 콜레스테롤(남 17%, 여 39%)을 측정했을 때에도 각각 남녀 수치가 모두 감소했다.

중앙대 식품영양학과 신상아 교수는 “우유 속 칼슘과 단백질, 필수지방산이 지방흡수와 혈액 내 중성지방을 감소시킨다”며 “몸에 나쁜 저밀도콜레스테롤은 낮추지만 우리 몸에 좋은 고밀도콜레스테롤은 증가시키는 지질 개선 효과도 있다”고 설명했다.

서울대 의대 예방의학과 강대희 교수는 “우유를 매일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대사증후군 예방은 물론 건강유지를 위해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미국에서도 대사증후군과 관련해 우유와 유제품 섭취의 중요성을 강조한 바 있다. 미국 심장협회는 “9세 이상의 사람들이 우유, 치즈, 요거트와 같은 유제품을 매일 꾸준히 먹었을 때 혈압 수치가 조절되는 것은 물론, 고혈압, 동맥성 심장 질환, 뇌졸중에 걸릴 위험이 낮아진다”며 “더불어 심장건강에 좋은 식단으로 아침에 요거트, 치즈가 들어간 스낵을 먹거나 우유를 챙겨 마실 것”을 권고했다.

우유자조금관리위원회는 “대사증후군의 위험성을 낮추기 위한 생활습관으로 평소 우유를 꾸준히 마시고 걷기 등 가벼운 운동을 병행하면 더욱 효과적일 것”이라고 전했다.

임미현 기자 sushin@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