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2:04 (토)
文 대통령, 메르켈 총리와 한독 정상회담…“北비핵화 추진에 긴밀협력”
상태바
文 대통령, 메르켈 총리와 한독 정상회담…“北비핵화 추진에 긴밀협력”
  • 강윤희 기자
  • 승인 2017.07.06 0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재·대화 등 모든 수단 활용한 과감하고 근원적인 北비핵화 추진”
메르켈 “한반도 평화정착 위한 한국의 주도적 역할 지지”
사진=청와대

[KNS뉴스통신=강윤희 기자] G20 정상회의 참석차 독일을 공식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5일(현지시간)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와 한독 정상회담을 갖고, 앞으로 제재와 대화 등 모든 수단을 활용한 과감하고 근원적인 북한 비핵화 추진 과정에서 긴밀히 협력하고 소통해나가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저녁 7시30분 베를린 연방총리실 청사에서 메르켈 총리와 만나 만찬을 겸한 정상회담을 갖고 이 같이 합의했다.

문 대통령이 외국을 방문해 양자 정상회담을 가진 것은 지난달 30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한미 정상회담 이후 두 번째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메르켈 총리에게 트럼프 대통령과의 한미 정상회담 결과를 전하면서 앞으로 한국이 동북아 평화와 번영의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다자협력을 주도적으로 추진해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메르켈 총리는 북핵·북한 문제와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한 새 정부의 정책과 구상, 한국의 주도적 역할을 지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또한 독일이 분단을 극복하고 통일과 화합을 이룩한 점을 언급하며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한 최적의 협력파트너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아울러 경제 분야와 관련 독일이 유럽 내 한국의 최대 교역대상국이자 3대 투자국으로서 호혜적 경제 협력관계를 맺고 있다고 평가했다.

두 정상은 이날 회담에서 양국 간 전통적 우호협력관계와 실질협력 증진, 지역·글로벌 협력방안 등을 폭넓게 협의했다.

특히 한독 양자 관계뿐만 아니라 지역·글로벌 차원에서의 전략적 협력 증진을 위해 ‘외교장관 전략대화’를 출범시키기로 했다.

이와 함께 두 정상은 일자리 창출과 성장동력 확충을 위해 4차 산업혁명, 중소기업 진흥, 직업교육, 탈원전·신재생에너지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해나가기로 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날 메르켈 총리와의 만찬 회담에 앞서 진행한 공동기자회견에서 “분단의 상처를 딛고 화합과 번영을 이룬 독일은 통일을 염원하는 한국민에게 희망을 불어 넣어줬다”며, “마지막으로 남은 한반도 분단도 평화롭게 해결돼야 한다. 북한 핵문제 해결 과정에서 독일의 적극적인 지지와 협력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결국은 북핵문제가 평화적인 방법으로 해결돼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그 과정에 있어서 메르켈 총리의 전폭적인 지지와 협력을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의 이 같은 언급은 그동안 북핵 문제에 대해 대북 압박과 대화를 병행해야 한다고 강조해 온 대북정책 기조에는 변화가 없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강윤희 기자 kangyun1107@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