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22:44 (목)
새정치연합, 천정배 무소속 출마 “야권 분열 가속화, 구태정치”
상태바
새정치연합, 천정배 무소속 출마 “야권 분열 가속화, 구태정치”
  • 박강복 기자
  • 승인 2015.03.09 1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박강복 기자] 천정배 전 법무부장관이 4.29 광주 서구을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무소속출마를 선언하자, 새정치민주연합이 천 전 장관을 강도높게 비난하며 ‘융단폭격’에 나섰다.

새정치민주연합 광주시당은 9일 성명을 통해 “국민의 정치에 대한 신뢰에 상처를 내고 정권교체의 열망에 찬물을 끼얹는 행동이다”고 주장했다.

광주시당은 “한 달 전 새로운 지도부를 선출하고 국민통합과 탕평 그리고 재보궐 선거에서 예외 없는 경선 원칙 확정 등 정당 개혁에 박차를 가하며 국민적 지지를 회복하고 있는 상황에서 천 전 의원이 야권재편을 주장하며 탈당과 무소속 출마 결정을 내린 것은 매우 안타까운 일이고 대단히 유감스러운 결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천 전 의원이 당내의 민주적인 국민참여경선을 거부하고 무소속 출마를 강행한 것은 어떤 명분도 없는 일이며, 박근혜 정권에 대한 견제는 고사하고 야권 분열만 가속화시킬 뿐이다”면서 “탈당의 명분으로 광주정신 복원을 내세우고 있지만, 그 자체로 어떤 희생에도 굴하지 않고 역사발전에 앞장서온 광주정신에 어긋나는 것이며, 야권 통합과 정권교체를 염원하는 시민들에게 큰 부담과 상처만을 가져다주는 행위일 것”이라고 주장했다.

광주시당은 “자칭 호남정치를 복원하고 호남을 대표하는 정치인이 되겠다는 천 전 의원이 가야할 길은 야권 분열의 길이 아니라 야권 통합과 정권교체의 길이며, 이것이 광주정신을 실천하는 길이라는 것을 알아야 할 것이다”고 경고했다.

조영택 새정치민주연합 광주서구을 예비후보도 이날 성명을 통해 “천정배 씨의 선택은 박근혜 정권의 독선적 편향정책을 바로 잡고, 2017 정권교체를 열망하는 민주개혁세력과 호남인의 염원 실현을 위해 야권이 단합해도 부족한 시점에 오히려 분열을 조장함으로써 희망의 싹을 밟은 구태정치”라고 주장했다.

조 후보는 “새 지도부가 당을 정비해 모처럼 국민의 호응을 얻어 가고 있는 상황에 찬물을 끼얹어 가면서까지 자신의 정치적 욕심을 채워야 하는 것인지 납득이 가지 않는다”면서 “천정배 씨가 언제부터 광주사람 이었는지, 호남 차별과 소외를 해소하기 위해 기울였던 노력이 무엇인지, 듣지도 보지도 못한 상황에서 ‘호남정치 부활’을 외치는 것은 공허한 메아리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주승용 최고위원도 이날 최고위원 회의에서 “그 동안 우리당에서 큰 역할 하셨던 천 의원이 탈당한다는 것은 우리당으로서 큰 아픔이고 손실”이라며 “여러 가지로 고뇌가 있었겠지만 굳이 탈당까지 하고 4.29보궐선거에서 무소속으로 출마해야하는가에 대해선 선뜻 동의하기가 어렵다”고 지적했다.

이어 “2017년 정권교체를 위해서 모두가 힘을 합쳐도 어려운 형국에 우리당에서 큰 책임 맡았던 분이 당의 분열에 앞장서는 것은 본연의 이미지에도 맞지 않고 정도가 아니라고 본다”며 “탈당을 제고하고 정권교체를 향해서 동지로서 함께했으면 좋겠다. 최후 응답을 기다리겠다”고 말했다.

김영록 새정치민주연합 수석대변인도 이날, 천 전 장관의 새정치민주연합 탈당과 4·29 보궐선거 무소속 출마 선언에 대해 “천정배 전 장관의 명분 없는 출마로 야권 분열의 위기감을 조성하고 있는 데 대해서도 실망을 금할 수 없다”면서 “무소속 출마는 야권을 분열시키고 정권교체를 어렵게 할 뿐이다”고 논평했다.

한편, 천정배 전 장관은 9일 기자회견을 갖고 “(새정치민주연합을 탈당하고) 호남정치 부활과 정권교체의 밀알이 되기 위해, 자랑스러운 광주 시민의 후보로 출마하겠다”고 출마의 변을 밝혔다.

그는 “새누리당 정권의 폭주에도 야당은 국민들에게 희망을 주지 못하고 있다”며 “새정치민주연합은 소수 기득권 세력에 휘둘리는 정당으로 전락했다”고 새정치민주연합을 비판했다.

이어 “야당 안에서조차 호남을 대변하는 것을 지역주의로 매도하면서도 선거 때는 표를 달라고 한다”라면서 “호남불가론이라는 패배주의에 굴복하며, 그들 자신이 호남의 변화를 가로막는 기득권 세력이 되고 말았다”고 새정치민주연합을 거듭 신랄하게 비판했다.
 

박강복 기자 pkb7657@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