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8:29 (금)
나로호 3차 발사 때 일부 항공로 폐쇄 및 선박통항 제한
상태바
나로호 3차 발사 때 일부 항공로 폐쇄 및 선박통항 제한
  • 김덕녕 기자
  • 승인 2012.11.28 14: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김덕녕 기자] 국토해양부(장관 권도엽)는 29일 예정된 나로호 발사 시 항공기 및 선박의 안전을 위해 발사장 주변 공․해역 및 나로호 추진체 낙하경로에 포함된 일부 항공로를 폐쇄하고 선박운항을 통제한다고 28일 밝혔다.

나로과학위성을 궤도에 진입시키기 위한 우주발사체 나로호는 29일 오후 4시에서 4시 55분 사이에 나로우주과학센터에서 남쪽방향으로 발사된다. 과학위성을 둘러싼 덮개와 추진체가 필리핀 동쪽 440㎞에서 640㎞ 공해상에 떨어질 예정이다

나로호가 발사되면 항공기는 오후 3시부터 7시 05분까지 나로우주센터 발사기지 인근 항공로가 폐쇄되고, 선박의 경우 오후 1시부터 7시 05분까지 발사기지 남쪽 약40해리(발사기지로부터 길이 75㎞, 폭 24㎞) 이내의 해역에 선박 진입이 통제된다.

이를 위해 국토해양부는 나로호 발사개요 및 추진체 낙하경로 등을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와 국제해사기구(IMO)에 통보(11.22)해 항공기와 선박이 발사기지 인근 및 추진체 낙하경로에 포함된 항로를 피해 안전하게 우회 운항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

항공기의 경우, 부산-제주구간 항공로가 폐쇄됨에 따라 관계기관ㆍ항공사 등과 협의를 통해 부산-광주-제주로 우회시킨다. 선박의 경우, 약 70여척이 통제 대상으로 해양안전종합정보시스템웹사이트, 해상교통관제방송 및 해상교통문자방송 등을 통해 발사정보를 실시간 전파하고, 평상시에 통항선박이 거의 없지만 발사체 덮개와 추진체 낙하 예상 해역인 필리핀 동쪽 해안에 대해서도 만일에 대비해 국적선박 운항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필요시 우회 항해하도록 안내할 계획이다.

토해양부는 우주강국으로 발돋움하기 위한 국가정책에 적극 부응하고자 향후 우주 발사체 발사 등에 대해 항공분야 지원을 지속해 나아갈 예정임을 밝혔다.
 

김덕녕 기자 kdn@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