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8:29 (금)
농진청, 재배안정성 높인 쌀국수 품종 ‘새고아미’ 개발
상태바
농진청, 재배안정성 높인 쌀국수 품종 ‘새고아미’ 개발
  • 김덕녕 기자
  • 승인 2012.11.19 13: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김덕녕 기자] 농촌진흥청(청장 박현출)은 국내 유일의 쌀국수용 품종인 ‘고아미’ 의 단점을 개선한 ‘새고아미’를 개발해 쌀국수 원료곡을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을 것이라고 19일 밝혔다.

기존의 쌀국수 전용 품종 ‘고아미’는 아밀로스 함량이 26.7 %로 밥쌀로는 부적합하나 쌀국수로는 제조특성이 우수하고, 수입산 동남아 쌀국수에 비해 식감이 부드러워 쌀국수 제조업체의 호응이 높았다.

그러나 농가포장에서 자생하는 잡초성벼를 교배모본으로 사용해 도열병에 약하고 특히 쉽게 쓰러지는 단점이 있어 농가에서 재배하기에 상당한 어려움이 있었다.

‘새고아미’는 잘 쓰러지지 않고, 도열병과 흰잎마름병에도 강해 재배 안정성이 매우 뛰어나다. 또한 아밀로스 함량이 27.7 %로 ‘고아미’ 보다 높아 쌀국수 제조특성뿐만 아니라 요리 후 인장력과 색도 등 품질 면에서도 매우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새고아미’의 개발로 기존의 ‘고아미’가 가지고 있는 여러 재배적 문제점들이 보완됨으로써 중부 평야지 및 영남 남부지역의 친환경 쌀 재배농가에서 안전하게 재배할 수 있게 됐다.

농촌진흥청은 2013년 경남 고성의 ‘고아미’ 재배단지 50ha에 ‘새고아미’ 특화단지재배를 조성해 실증시험을 거쳐 확대할 계획이다.

농촌진흥청 남민희 신소재개발과장은 “가공용 원료곡의 안정적인 공급을 위해 쌀국수 전용 초 다수성 품종 개발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이다”라며 “앞으로 학교나 군부대의 대량소비용 쌀국수·다이어트용 최고급 쌀생면 등을 개발하고 쌀의 영양학적 우수성을 구명해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하겠다”라고 전했다.
 

김덕녕 기자 kdn@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