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0:24 (목)
인천시, 1인가구 맞춤형 지원책 찾는다
상태바
인천시, 1인가구 맞춤형 지원책 찾는다
  • 김재우 기자
  • 승인 2023.03.31 21: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1인가구 지원 기본계획 수립 위한 연구 용역 착수보고회 개최 -
- 중장기 비전과 전략통해, 성별·생애주기별 수요 발굴 계획 -

[KNS뉴스통신=김재우 기자]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30일 1인가구 맞춤형 정책 발굴과 중·장기(2024 ~ 2028년) 비전과 전략을 담는 ‘1인가구 지원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 용역’을 착수했다고 밝혔다.

2021년 인천시의 1인가구 비율은 전체 가구수의 30%로 전국 평균 33.4% 보다 3.4%가 낮으나 1인가구가 주된 가구 형태로 등장했다.

인천시는 최근 1인가구 급증과 사회·경제적 변화에 따른 가족 구조 변화에 정책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1인가구 성별·생애주기별 다양한 정책 수요에 따른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지원 방안 마련을 목적으로 ‘인천시 1인가구 지원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 용역’에 착수했다.

이날 보고회에는 1인가구 기본계획 수립 수행기관인 인천시여성가족재단으로부터 과업 수행계획을 듣고 전문가 의견 공유와 토의 및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연구내용은 ▲ 1인가구 관련 국내·외 정책 환경 분석 ▲ 인천시 1인가구 환경, 변화 및 욕구에 대한 실태조사 결과 분석 ▲ 인천시 1인가구 지원 정책 추진 현황 분석 등을 통해 주거·안전·건강과 돌봄·사회적관계망 형성 등 분야별로 1인가구 지원 정책과제를 도출할 예정이다.

이번 용역은 오는 9월중 완료할 계획이며, 이를 토대로 정책 수요를 파악·분석해 지역적 특성을 반영한 1인가구 사업 발굴과 중·장기 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인천시는 지난해 「인천광역시 사회적 가족도시 구현을 위한 1인가구 지원 조례」를 제정해 1인가구의 안정적 생활 기반 구축과 복지 개선을 통해 1인가구의 지역공동체를 강화하고 사회적 가족도시를 구현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한 바 있다.

또 내년부터는 인천시 1인가구를 위한 정책 및 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고 심리상담도 할 수 있는 스마트 상담창구 등 ‘1인가구 통합 플랫폼’을 구축·운영할 계획이다.

김지영 시 여성가족국장은 “1인가구 친화도시 인천을 위한 비전과 체계적인 중장기 계획을 수립하겠다”며, “1인가구가 원하는 인천시만의 맞춤형 정책을 발굴하여 정책 사각지대 해소로 1인가구 삶의 질 개선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재우 기자 woom00211@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