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9:49 (토)
[알뜰 보험] 암보험비갱신형추천 상품 통해 암보험 만기 확인하여 암보험 마련해보자
상태바
[알뜰 보험] 암보험비갱신형추천 상품 통해 암보험 만기 확인하여 암보험 마련해보자
  • 장민경 기자
  • 승인 2023.04.04 0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암보험비갱신형추천 상품 통해 암보험 만기 확인하여 암보험 마련해보자

[KNS뉴스통신=장민경 기자] 암보험이란 암으로 확정 진단을 받고 암 종류에 따라 진단비를 지급하는 보험이다.

의료기관에서 조직검사 또는 혈액검사 같은 추가 검사를 통해 확정 진단을 받으면 관련 서류를 보험사에 제출해서 심사를 통해 진단비 보장이 이루어지는데 일부는 보험사에서 인정하지 않을 수 있으니 해당 범위에 해당하는 의료기관에 관해서도 정확하게 확인해 봐야 한다. 그리고 암을 분류하는 기준 역시 보험사마다 차이가 있다는 점에 유의해서 구체적인 내용을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

이뿐만 아니라 보장 설계에 따라 보험료 역시 다르게 책정될 수 있으니 이를 토대로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cance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ncer)를 확인해 보고 다양한 보험사의 상품을 비교해 보면 된다. 피보험자의 연령이나 성별, 가족력 등에 따라 필요한 보장이 다르게 적용되므로 이에 맞춰서 암의 종류를 어떻게 분류하는지 알아보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서 암을 일반암, 소액암, 유사암 등으로 나눈다면 이 중에서 소액암과 일반암에 해당하지 않는 나머지 암을 일반암으로 분류하고 이는 진단비 한도의 기준이 된다는 것을 참고해야 한다.

소액암에는 대장암, 방광암, 전립선암, 유방암, 자궁경부암 등 생식기암이 있고 유사암에는 제자리암, 갑상선암, 기타 피부암, 경계성 종양 등이 있다. 이러한 암을 제외한 위암, 폐암 등은 일반암으로 분류하게 되는 것이다. 가입 시점에 정한 한도만큼 보장이 되는 것은 일반암이고 소액암과 유사암은 일반암진단비의 일부만 보장된다. 단, 약관에서 이를 일반암 보장 범위로 보장한다고 명시된 경우에는 일반 암진단비 만큼 보장이 가능하다.

그리고 암보험에는 면책기간과 감액기간이 있는데 보험사의 보장 의무가 없는 기간은 면책기간, 보험금이 감액되는 기간은 감액기간이다. 면책기간과 감액기간은 차례로 적용되며 구체적인 기간은 약관에서 확인해 볼 수 있다. 만약 피보험자가 15세 미만이라면 면책기간과 감액기간 없이 가입 직후에 바로 보장을 받을 수 있으나 해당 경우가 아니라면 가입 직후 보장은 불가하다.

암보험에 가입할 때는 암의 특성에 관해서도 어느 정도 확인해 둬야 한다.

암은 나이나 성별 등에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갑작스럽게 발병할 수 있다는 점, 치료 후에도 전이하거나 재발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런데 암보험은 가입한 뒤에 1회에 한해서만 보장이 이루어지므로 재발하거나 전이하는 암에 대비해서 재진단암진단비 특약 등을 준비할 필요가 있다. 재진단암에는 전이암이나 재발암을 비롯해서 원발암과 잔존암 등이 해당되는데 정확한 보장 방식을 확인해서 구성해 보는 것이 좋다.

다음으로 알아볼 수 있는 것은 질병 이력에 관한 부분으로, 암보험 가입 시 만성질환 등으로 가입이 제한될 때는 유병자암보험에 관해 확인해 보면 된다. 이는 일반적인 암보험보다 심사 기준을 완화한 보험 상품이며 325고지사항을 준수하는 경우에 가입 및 보장이 가능하다. 이는 3개월 내에 입원, 수술, 재검 등의 의사 소견이 없는 것, 2년 이내 입원과 수술 이력이 없는 것, 5년 이내에 암이 발병해서 진단, 입원, 수술 등의 이력이 없는 경우에 한해 가입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그리고 유병자암보험을 알아볼 때는 여러 보험사를 비교해 보고 구체적인 보장 범위, 면책기간 및 감액기간, 보장 가능한 내용 등에 관해서 꼼꼼하게 확인해야 한다.

다음으로는 의무고지사항에 관해 알아봐야 하는데 의무고지사항이란 가입 시 보험에 계약하는 대상이 보험사에 반드시 알려야 하는 정보를 의미한다. 피보험자의 가족력, 병원 기록, 나이 등이 이에 해당되며 이는 가입 심사의 기준으로 활용된다.

또한 이를 토대로 보험료를 책정하므로 정확한 내용을 알리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이러한 사항을 거짓으로 알리거나 숨기는 경우에는 청구금액 지급이 거절되는 등 불이익을 당할 수 있으며 제대로 보장을 받는 것이 어려울 수 있으니 이 점에 유의해서 알아보고 준비해 봐야 한다. 해당 내용뿐만 아니라 보험 가입 시 참고해야 하는 정보와 사항이 다양한 만큼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cance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ncer)를 확인해 보고 예상 보험료를 산출해서 알아보면 가입자 본인에게 적합한 방식으로 보장을 설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니 신중하게 알아보는 것이 권장된다. 

장민경 기자 jmk3366@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