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동 의원 대표발의 ‘전통서원의 보존 관리 및 활용 법률안’ 일부개정법률안, 국회 문체위 통과
상태바
김형동 의원 대표발의 ‘전통서원의 보존 관리 및 활용 법률안’ 일부개정법률안, 국회 문체위 통과
  • 박강용 기자
  • 승인 2023.03.30 1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형동 의원, “법제화 통해 전통 서원이 가진 전통문화의 유산 및 문화적 자산이 체계적으로 보존·계승될 수 있는 기반 마련”
김형동 국회의원(국민의힘, 경북 안동·예천)
김형동 국회의원(국민의힘, 경북 안동·예천)

[KNS뉴스통신=박강용 기자]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지정된 한국 전통서원의 체계적인 보존·관리 및 활용 방안을 법제화하는 법률안 제정에 청신호가 켜졌다.

김형동 국회의원(국민의힘, 경북 안동·예천)이 대표발의 한 '전통서원의 보존 관리 및 활용에 관한 법률안' 일부개정법률안이 '성균관·향교·서원전통문화의 계승·발전 및 지원에 관한 법률안(대안)'으로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대안으로 지난 29일 해당 상임위를 통과했다. 

2019년 7월, 제43차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에서 우리나라의 서원, 도산서원, 병산서원을 비롯한 전통 서원 9개가 ‘한국의 서원’이라는 이름으로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되었다.

그러나 전통 서원에 대한 체계적인 보존 ․ 관리 및 활용방안이 담긴 법안이 부재하여 전통 서원의 고유한 가치를 미래 세대에게 전승해야 할 시스템이 구축되어야 한다는 지적이 지속되어 왔다. 

이에 김형동 의원은 전통 서원의 체계적인 보존·관리 및 활용 방안을 담은 '전통서원의 보존 관리 및 활용에 관한 법률안'을 지난 2021년 8월 18일에 대표발의했다.

김형동 의원의 '전통서원의 보존 관리 및 활용에 관한 법률안' 일부개정법률안의 내용이 반영된 '성균관·향교·서원전통문화의 계승·발전 및 지원에 관한 법률안(대안)'의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국가 및 지자체의 책무 △종합계획의 수립 △시행계획의 수립·시행 △공청회 △기초조사 △성균관·향교·서원전통문화발전위원회 △협의체의 설치·운영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김형동 의원은 “전통 서원은 선현에 대한 제사와 유생들의 교육을 위하여 설립된 우리나라 고유의 교육기관”이라면서, “법제화를 통해 전통 서원과 향교, 성균관이 가진 유산 및 문화적 자산이 체계적으로 보존·계승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함으로써, 민족문화의 발전과 계승을 위해 더 열심히 뛰겠다”고 강조했다.

 

 

박강용 기자 pgy3123@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