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0:24 (목)
부산시, 주차위반 과태료 체납액 징수·정리 발 벗고 나서
상태바
부산시, 주차위반 과태료 체납액 징수·정리 발 벗고 나서
  • 이상재 기자
  • 승인 2011.02.15 21: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치구·군의 290여만건 1,200여억원 징수에 행정력 집중

부산시는 지금까지 20여년간 체납되어 온 주차위반 과태료 체납액 290여만 건 1,242억원에 대하여 대대적인 징수·정리 작업을 펼쳐 나가기로 했다.

그동안 각종 국제행사 등을 치루면서 자치구·군별로 단속에만 집중한 나머지 부과된 과태료를 제대로 거두어들이는 데 사실 소홀히 해 왔다.

이는 체납된 금액과 관계없이 실무적인 징수·정리를 위해서는 많은 작업 시간이 소요되는 만큼 충분한 인력을 필요로 하지만 일선 구·군에서는 단속과 민원처리 등 현안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최소한의 인력만 배치되어 있어 적극적인 징수·정리를 하지 못했었다.

이에 따라 부산시는 자치구·군의 주차위반 차량 과태료 체납액의 효율적인 징수·정리를 위해 총괄적으로 문제를 제기하고, 자치구·군의 다양한 의견청취와 아울러 인력보강 등 조직 강화를 촉구하는 한편 올해를 과태료 체납 징수의 원년으로 삼아 체계적인 징수·정리 활동을 펼쳐 나가기로 했다.

과태료가 체납된 차량에 대해서는 차량을 압류하고, 고액 체납자에 대해서는 부동산 또는 급여압류 등을 통해서 납부될 수 있도록 엄격한 조치를 하는 한편, 제도적으로는 차량의 이전등록, 폐차 등 말소등록 시에 과태료 납부증명서 징구를 의무화하고, 상습체납자에 대해서는 구·군별로 집중관리해서 번호판을 영치함으로써 차량운행을 제한하는 등 주차위반 과태료 제도의 신뢰도를 높여나갈 계획이다.

그리고 현재 자치구·군의 재정자립도는 평균 22% 정도에 불과한 실정이므로 자체 재원으로는 고지대 서민들의 주차환경 개선을 위한 공영주차장 확충은 어려움이 많은 실정에 있다.

그동안 부산시는 자치구·군의 어려운 재정 현실을 감안하여 매년 공영주차장 건설비용을 지원하고 있으나 이 또한 부족한 부분이 있어 주차위반 과태료 체납액 1,200여억원의 효율적인 징수를 통해 거두어들인 재원으로 고지대 등의 서민들을 위한 공영주차장 확충에 사용할 계획이다.

 

이상재 기자 sjlee1907@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