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22:50 (화)
부산시, 2012년도 투자국비 확보 총력 추진
상태바
부산시, 2012년도 투자국비 확보 총력 추진
  • 이상재 기자
  • 승인 2011.02.15 2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비확보 추진단’을 구성하여 2월부터 본격적인 국비확보 활동에 돌입

부산시는 경제부시장을 추진단장으로 하고, 본부장과 실·국장을 실무팀장으로 하는 ‘국비확보 추진단’을 구성하여 2월부터 본격적인 국비확보 활동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금년은 4대강살리기 사업이 대부분 마무리되기 때문에 정부의 여유예산이 늘어나는 반면, 2012년 국회의원과 대통령 선거가 있어 지역 주민의 예산요구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어느 해보다 지역간 예산확보전이 치열하여 국회에서 예산증액은 매우 어려울 것이라 판단하여 최초단계인 중앙부처 요구액을 최대(80% 이상)한 반영한다는 전략을 수립하여 추진할 계획이다.

부산시는 먼저 신규사업을 적극 발굴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매년 10월에 개최해오던 ‘구상사업 보고회’를 2월로 앞당겨 개최하여 정부 각 부처의 업무계획을 면밀히 검토 분석하여 타 시·도보다 우위에 있는 사업을 발굴·유치하고 지역경제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과 관련된 R&D 사업을 적극 발굴한다.

아울러, 부산발전연구원(BDI)의 투자분석팀 및 시책개발팀과도 긴밀히 협조하여 대형 국책사업은 물론 시민 생활과 밀접히 연관된 사업을 다양하게 발굴하고, 발굴된 사업에 대해서는 학계 등 지역전문가와도 협력하여 논리 개발과 객관적인 통계자료를 확보하는 등 2~3월에는 신규사업 발굴을 위해 집중 노력할 계획이다.

또, 부산항 신항만 건설, 부산외곽순환고속도로와 남해고속도로(냉정~부산간) 확장 등 계속사업으로 추진해오고 있는 대형국책사업은 해양항만청, 국토관리청, 도로공사, 철도시설공단 등 지역 유관기관과의 간담회 개최 등을 통한 유기적 협조체제를 구축하여 계획공정에 맞게 최대한의 사업비 확보하여 주요 현안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분야별주요사업R&D 및 산업경제·수출용 신형연구로 건설
- 중입자 가속기 기술개발
- 해양로봇 연구거점센터 지원문화·체육·관광·동부산관광단지 기반시설 건설
- 부산시민공원 조성
- (가칭)강제동원역사기념관, UN평화기념관 건립
- 기장도예촌 조성항만·물류·부산항 신항만 건설
- 부산항 북항 재개발도로·철도 ·부산외곽순환고속도로 건설
- 남해고속도로(냉정~부산간) 확장
- 가덕대교 접속도로 건설
- 초정~화명간 연결도로 건설
- 동해남부선 복선전철화

부산시 관계자는 “발굴된 사업에 대해 부처요구액을 최대한으로 올리기 위해 부처 신청기한인 5월말까지 각 사업별 팀장(본부, 실·국장)을 중심으로 국회, 기획재정부, 중앙부처를 사전에 전방위적으로 방문하여 사업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사업현장에 관계자를 직접 초청 설명하는 등 사업별 지원 공감대 형성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또, “추진단계별로 핵심사업을 선정하여 확보에 전력을 다하고 특히, 전년도 국회에서 국비확보에 성공적인 역할을 한 ‘국비확보 당정T/F팀’을 상반기에 조기 구성하여 국비확보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전했다.

 

이상재 기자 sjlee1907@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