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0:24 (목)
[알뜰 보험] 치과보험 정보 확인 후 치과보험 계획 든든하게 짜보고 충치 치과보험 마련해보자
상태바
[알뜰 보험] 치과보험 정보 확인 후 치과보험 계획 든든하게 짜보고 충치 치과보험 마련해보자
  • 장민경 기자
  • 승인 2023.02.13 0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과보험 정보 확인 후 치과보험 계획 든든하게 짜보고 충치 치과보험 마련해보자

[KNS뉴스통신=장민경 기자] 치아 혹은 잇몸 등에 이상이 발생하게 된다면 음식을 제대로 섭취하지 못하는 등 여러 가지 일상생활의 불편함이 따르게 된다. 게다가 음식을 제 때 꼭 꼭 씹어서 먹지 못할 경우 영양불균형이 생길 수도 있고 음식을 먹는 즐거움을 잃을 수도 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충치 등이 발생할 경우 심하다면 스스로 재생이 되거나 치료가 되는 경우는 없다고 보아야 한다. 그러므로 치과에 방문하여 치료를 받아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그러나 치과 진료를 받고 난 후 받을 수 있는 영수증을 살피게 된다면 적지 않은 수준으로 놀라게 된다. 비용이 높게 청구되기 때문이다. 이는 치과 진료의 다수가 국민건강보험의 적용을 받지 않는 비급여항목으로 만들어져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비급여항목 진료를 받아 자신이 내야 하는 비용이 높게 나오고 있는 것이 현실이므로 치과 진료에 들어가는 비용들에 대한 부담감을 느낄 수밖에 없는 것이기도 하다. 그럴 때 치아보험을 가입해 놓은 상황이라면 치아 이상을 비롯해 잇몸 내의 건강 등 치과에 방문하여 치료를 받아야 할 때 나오게 되는 비용들에 대한 대비를 할 수 있다. 하지만 아무 치아보험이나 가입하여 이용하는 것보다는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dental/?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ental)를 활용하여 자신의 경제적인 조건이나 신체적인 조건에 맞는 상품을 찾아보고 이용하는 것이 권장된다. 아울러 치아보험을 이용하기 전에 구체적으로 어떤 보장을 제공하는가에 대해서 따져보고 활용하는 태도가 필요하다.

치아보험은 실손형으로 보장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특정한 치료를 받게 되었을 경우 정해져 있는 비용을 지급하도록 한 상품이다. 따라서 치과에 방문하여 받을 수 있는 치료의 종류라 할 수 있는 보존치료나 보철치료 등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고 이용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어떤 경우 얼마의 보장이 제공되는가에 대해서 알고 사용하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스케일링 같은 간단한 치과 진료에 대해서도 치아보험을 통해서 보장을 받는 것이 가능하다. 그것보다는 보존치료 및 보철치료를 받게 될 가능성이나 비용을 생각해 본다면 이들 위주로 보장을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

사람의 치아는 어린이 시절에 유치가 나고 유년기가 지나면서 유치가 빠지고 난 뒤 영구치로 대체가 된다. 영구치가 자리를 잡고 나면 더 이상 치아가 나지 않으므로 평생 관리를 제대로 해야만 할 것이다. 보존치료의 경우 가지고 있는 영구치에 이상이 생기게 되었을 경우 문제가 생긴 부분만 제거하고 갖고 있는 영구치를 살리면서 치료를 하는 방식을 보존치료라고 한다. 예를 들어 충치가 생겼다면 충치가 생긴 부분을 제거하고 다른 재료로 제거한 공간을 대체하는 충전치료를 비롯하여 신경을 제거하고 난 뒤 치아 전체를 씌우는 방식인 크라운치료가 있다.

충전치료와 크라운치료라고 해서 비용이 적게 들어가는 것도 아니다. 충전치료 중에서 아말감과 글래스 아이오노머만 급여 항목 재료에 해당이 되고 금, 은, 세라믹 등의 재료를 사용하게 된다면 비급여항목으로 분류가 되어서 적지 않은 비용이 청구된다.

또한 크라운치료를 시행하게 되면 개당 수십만 원 이상의 비용이 나오는 등 높은 비용이 들어가게 되므로 이에 대한 대비를 충분하게 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보철치료는 기존의 영구치를 수리하여 사용하는 것이 불가능한 상황인 경우에 사용하는 치료법을 의미한다. 즉, 인공치아를 만들어 식립하거나 활용하는 방식의 치료를 말한다. 기본적으로 보존치료에 비해서 높은 비용이 발생하는 치료들이다.

치아를 아예 상실하거나 상태가 심각하여 발치를 해야 하는 경우 등에 사용하게 된다. 임플란트는 치아 인공 뿌리를 만들어 식립하고 그 위에 치아를 조립하는 방식으로 고가의 치료법이지만 안정성이 높다고 평가받는다. 브릿지는 빈 공간 양 옆의 치아를 기둥으로 사용해 치아를 식립하는 방식이다. 틀니는 치아 전체의 틀을 본떠서 탈부착식으로 이용하도록 하는 보철치료로 모두 다 적지 않은 비용이 발생하게 된다.

이렇게 보존치료와 보철치료의 내용에 대해서 알아두고 상품을 이용하는 것이 합리적이며 구체적으로 어떤 상품을 이용했을 때 한달에 얼마의 비용이 청구가 되는지, 보장범위와 액수는 얼마나 되는지 등을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dental/?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ental)를 통해서 체크 후 이용하는 것이 권장되고 있다.

장민경 기자 jmk3366@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