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시, 도심 빈집 124호 2027년까지 정비…20억 원 투입
상태바
영주시, 도심 빈집 124호 2027년까지 정비…20억 원 투입
  • 장세홍 기자
  • 승인 2023.01.31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빈집정비계획수립 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사진=영주시
사진=영주시

[KNS뉴스통신=장세홍 기자] 경북 영주시는 31일 시청 제2회의실에서 ‘영주시(동 지역) 빈집정비계획 수립용역 최종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는 송호준 부시장 주재로 관계 부서 및 용역사 한국부동산원 관계자 등 15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시는 빈집 증가로 도시미관과 주거환경 저해 및 다양한 사회적 문제를 유발하고 있어 체계적·효율적 대응을 위해 ‘빈집 및 소규모주택 정비에 관한 특례법’에 따라 지난 4월부터 관내 동 지역에 대해 빈집정비계획을 수립 추진해왔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올해부터 2027년까지 5개년에 걸쳐 도시미관을 저해하고 사회문제 발생 우려가 있는 빈집 124곳에 대해 총사업비 약 20억 원을 투자해 연차별로 정비할 계획을 제시했다.

시의 빈집현황을 보면 영주1동, 상망동, 하망동에 주로 분포돼 있으며, 빈집 밀집구역은 상망동 2개소, 하망동 1개소가 있다.

시는 인구유출 및 구도심과 신도심간의 도시 기반 및 편익시설 불균형 등으로 구도심에 빈집이 증가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상태가 양호한 빈집 1등급에서 철거대상 빈집 4등급까지 판정된 등급에 따라 철거, 보수, 안전조치 비용을 지원해 소유자의 자발적 정비를 적극 유도할 예정이다.

시는 소유자와 협의를 통해 빈집 철거 후 주민편의 공유시설로도 활용할 계획이다. 또한 낙후된 구도심을 활성화하는 방안으로 빈집밀집구역에 도시재생뉴딜사업, LH공사 연계 또는 민간건설업체 참여 및 소규모주택정비사업도 함께 검토해 주거취약지역을 개선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시 관계자는 “다양한 사회적 문제를 유발하는 부정적 자원의 빈집을 시의적절한 정책 및 제도를 통해 적응 역량을 갖춘 잠재력 있는 공간으로 탈바꿈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대책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시는 현재 농촌지역(읍·면지역) 빈집정비계획 수립도 진행 중이다. 체계적인 빈집정비사업 추진으로 주민들의 주거 여건을 개선하고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장세홍 기자 jsh953@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