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2:59 (금)
[오늘 날씨] 전국 대부분 비, 오후부터 차차 그쳐…제주 등 돌풍과 천둥·번개
상태바
[오늘 날씨] 전국 대부분 비, 오후부터 차차 그쳐…제주 등 돌풍과 천둥·번개
  • 백영대 기자
  • 승인 2023.01.13 08: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3일 오후 날씨 예보 [자료=기상청]
13일 오후 날씨 예보 [자료=기상청]

[KNS뉴스통신=백영대 기자] 금요일인 오늘(13일)은 저기압의 영향으로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가 오다가 오후(15~18시)부터 대부분 그치겠으나 강원도와 제주도, 일부 경기도와 충청권, 전북에는 밤(18~24시)까지 이어지는 곳도 있겠다.

특히, 강한 남풍에 의해 많은 수증기가 유입되면서 오늘 낮까지 제주도산지에는 시간당 30~50mm, 제주도남부와 남해안, 지리산 부근에는 시간당 20~30mm 내외의 강하고 많은 비가 오는 곳이 있겠으며 제주도와 남해안, 지리산 부근에는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다.

기상청에 따르면 오늘은 서해상에서 동쪽으로 이동하는 저기압의 영향을 받으면서 오늘부터 모레 사이 전국에 가끔 비 또는 눈이 오는 곳이 있겠다.

특히, 오늘 낮까지 제주도와 남해안, 지리산 부근에는 돌풍과 천둥.번개를 동반한 강하고 많은 비가 오는 곳이 있겠으며 글피(16일)까지 강원산지.동해안과 경북북동산지에는 매우 많은 눈이 내리겠다.오늘 낮 최고기온은 7~19도가 되겠다.

오늘 저녁까지 제주도에는 바람이 35~60km/h(10~16m/s), 순간풍속 70km/h(20m/s) 이상(산지 90km/h(25m/s) 이상)으로 매우 강하게 불겠으며 대부분 해안에도 순간풍속 55km/h(15m/s) 내외로 바람이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유의해야 하겠다.

내일부터 제주도와 전 해안에 바람이 순간풍속 55km/h(15m/s) 내외로 바람이 강하게 불겠다.

미세먼지 현황 [자료=에어코리아]
미세먼지 현황 [자료=에어코리아]

해상은 오늘부터 동해상과 남해상, 서해남부먼바다에 내일부터 서해중부먼바다와 서해남부앞바다에 바람이 30~70km/h(8~20m/s)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2.0~4.0m(동해중부해상 5.0m 이상)로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해야 하겠다.

또한, 오늘 전 해상에 바다 안개가 짙게 끼는 곳이 있겠으니 해상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해야 하겠다.한편, 최근 평년보다 기온이 높은 가운데 오늘 낮까지 강하고 많은 비가 내리면서 얼었던 땅이 녹고 비로 인해 지반이 약해져 축대나 옹벽 붕괴 및 낙석이 발생할 수 있고, 강이나 호수 등의 얼음도 녹아 깨질 수 있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해야 하겠다.

비가 그치고 난 뒤 내일 아침까지 전국 대부분 지역에 가시거리 1km 미만의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며 특히, 서해안에 위치한 도로나 교량에서는 주변보다 안개가 짙게 끼는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주의해야 하겠다.

또한, 당분간 강원산지에는 낮은 구름으로 인해 가시거리 200m 미만의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해야 하겠다.

에어코리아에 따르면 오늘 미세먼지는 원활한 대기 확산과 강수의 영향으로 대기질이 청정해 전 권역이 '좋음'∼'보통'으로 예상된다. 

백영대 기자 kanon333@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