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0:24 (목)
[오늘 날씨] 중부내륙 등 내일까지 '한파'…강원 영동 등 건조특보 '화재 유의'
상태바
[오늘 날씨] 중부내륙 등 내일까지 '한파'…강원 영동 등 건조특보 '화재 유의'
  • 송호현 기자
  • 승인 2023.01.04 08: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일 오후 날씨 예보 [자료=기상청]
4일 오후 날씨 예보 [자료=기상청]

[KNS뉴스통신=송호현 기자] 수요일인 오늘(4일)은 중국 북부지방에서 서해상으로 이동하는 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수도권과 충청권, 전라권, 제주도는 가끔 구름많겠으나, 그 밖의 지역은 대체로 맑겠다. 

기상청에 따르면 중부지방(강원동해안 제외)과 전라권에 눈이 쌓여있는 가운데 낮 동안 일부 녹았던 눈이 밤사이 온도가 내려가면서 다시 얼어 도로가 매우 미끄럽겠고, 이면도로나 골목길 등에서는 빙판길이 많겠으니 보행자 안전과 차량 운행 시 교통안전에 각별히 주의해야 하겠다.

특히, 모레(6일) 밤부터 수도권과 강원내륙.산지, 충북북부, 경북북부내륙을 중심으로 비 또는 눈이 내려 지면에서 얼거나 눈이 쌓이면서 도로가 더욱 미끄럽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여 유의해야 하겠다.

아침(06~09시)까지 충남서해안과 전북서해안에 0.1cm 미만의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다. 그에따른 예상 적설과 강수량(4일 낮까지)은 울릉도.독도는 1cm 내외와 5mm 미만이다.

중부내륙과 경북내륙에 한파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내일(5일)까지 아침 기온은 중부내륙과 경북내륙은 -10도 내외(경기북부와 강원내륙.산지 -15도 이하), 그 밖의 지역은 -5도 내외로 춥겠다. 모레(6일) 아침 기온은 내일보다 2~4도 높겠으나, 경기북부.동부와 강원내륙.산지를 중심으로 -10도 내외가 되겠다.

특히, 바람도 약간 강하게 불면서 체감온도는 낮아 더욱 춥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해야 하겠다. 한편, 낮 기온은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0도 내외가 되겠으나, 내일(5일) 낮부터는 평년(최고기온 1~9도) 기온을 회복하겠다.

오늘 낮 최고기온은 -1~9도가 되겠다.

오후까지 동해중부먼바다를 중심으로 바람이 30~50km/h(8~13m/s)로 강하게 불고, 물결이 1.5~3.0m로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해야 하겠다. 또한, 모레(6일) 밤부터 서해먼바다에는 바람이 점차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게 일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여 주의해야 하겠다.

한편, 모레 오후부터 밤 사이 서해중부해상을 중심으로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다.

내일(5일)까지 강원산지와 경북북동산지, 경북동해안에, 모레(6일) 밤부터 서해안과 제주도에 바람이 순간풍속 55km/h(15m/s) 내외로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고 특히, 제주도(산지 제외)에는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관리와 안전사고에 유의해야 하겠다.

건조특보가 발효된 강원영동과 경상권을 중심으로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고 바람도 강하게 불면서 작은 불씨가 큰불로 이어질 수 있으니 산불 등 각종 화재 예방에 유의해야 하겠다.

에어코리아에 따르면 오늘 미세먼지는 대기질은 대체로 '보통' 수준이겠으나, 남서부지역은 오후부터 국외 미세먼지가 유입되어 밤에 농도가 다소 높을 것으로 전 권역이 '좋음'∼'보통'으로 예상된다. 다만, 호남권·제주권은 밤에 일시적으로 '나쁨' 수준일 것으로 예상된다.

미세먼지 현황 [에어코리아]
미세먼지 현황 [에어코리아]

송호현 기자 kns@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