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친환경 디젤 하이브리드 버스 대구서 시범운행!
상태바
대구시, 친환경 디젤 하이브리드 버스 대구서 시범운행!
  • 김진열 기자
  • 승인 2011.02.15 2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5(화) 대우자동차 울산공장에서 인수 / 저탄소 녹색성장형 첨단버스
▲대구 인수 디젤하이브리드 버수 외부 디자인

대구시를 비롯한 서울시, 부산시, 대전시, 한국기계연구원, 대한석유협회에서는 2월 15일(화) 11시 대우버스 울산 공장에서 디젤 하이브리드 버스 시범운행을 위해 1차로 제작된 버스 4대에 대한 인계․인수식을 개최한다.

디젤하이브리드 버스 개발 및 보급사업은 친환경 클린디젤자동차와 전기자동차를 결합한 디젤하이브리드 시스템을 국산 버스에 적용개발/시범운행 하여, 친환경성·효율성·실용가능성을 검증하고 국내 개발/보급 활성화를 통해 해외그린카 시장선점을 위한 신성장동력산업으로 발전시키는데 있다.

이번 제작된 디젤 하이브리드버스는 두산 인프라코아의 유로 5급 최신 클린디젤 엔진과 미국 이튼사의 전기구동 시스템을 장착한 세계 최고 수준의 병렬식 버스로, 한국기계연구원에 의하면 기존 압축천연가스(CNG) 버스에 비해 이산화탄소(CO₂) 배출량은 20% 이상 줄고, 연비는 40% 이상 향상됐다.

한국기계연구원은 오는 6월까지 좌석버스 형태의 디젤 하이브리드 버스 4대를 추가로 제작해 대구시를 비롯해, 과천, 부산, 여수에 보급할 예정이며, 디젤 하이브리드 버스의 성능 향상과 주요 부품 국산화를 위해 계속 연구할 계획이다.

우리 시는 1차로 인수되는 디젤 하이브리드 버스는 EXPO 셔틀 버스로 운행하면서 성능을 검증하고, 금년 6월 2차로 인수되는 디젤 하이브리드 버스는 달성 2차산단과 대곡역을 오가는 셔틀버스로 운행하면서 성능을 검증하며, 성능 검증은 계명대학교가 수행할 예정이다.

장석구 신기술산업국장은 “현재 세계 자동차 산업은 지구온난화와 자원고갈로 최대 격변기에 직면했으며, 클린디젤차를 비롯한 환경친화적 자동차로의 전환은 필연적인 변화로 산학연관이 적극적으로 대응하여야 자동차산업의 지속적 성장동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며 “대구를 녹색성장 도시로의 이미지 제고와 자동차부품기업의 고부가가치화를 달성할 수 있도록 모든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기술적인 문의는 본 사업을 총괄하고 있는 한국기계연구원 그린카연구센터 정동수 센터장 (042-868-7359 / 010-3414-7359, dsjeong@kimm.re.kr)를 통해 알아볼 수 있다.
 

김진열 기자 kdh7590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