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수성구, 윤석열 정부 지방시대의 비전과 전략 포럼 개최
상태바
대구 수성구, 윤석열 정부 지방시대의 비전과 전략 포럼 개최
  • 장용수 기자
  • 승인 2022.11.28 18: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대구 수성구
사진=대구 수성구

[KNS뉴스통신=장용수 기자] 대구 수성구는 지난 24일 우동기 국가균형발전위원장 초청 윤석열 정부 지방시대의 비전과 전략 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포럼은 ‘대한민국 어디서나 살기 좋은 지방시대’ 구현을 위한 정부 정책의 추진 방향을 알아보고 지역균형발전 선도 지역으로의 도약을 위한 수성구의 추진전략 및 발전방안을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우동기 국가균형발전위원장이 ‘윤석열 정부 지방시대의 비전과 전략’을 주제로 첫 발제를 시작했다. “윤석열 정부는 '대한민국 어디서나 살기 좋은 지방시대'를 국정 주요 목표로 삼고 강력한 지역 균형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며, 지방분권을 통한 강력한 지방정부 구현, 국가균형발전특별회계 지원 방향의 개편을 통한 자치분권과 재정력의 강화, 기회발전특구(ODZ)의 본격적 추진과 지역산업 활성화 및 지방투자 촉진, 교육자유특구의 지정·운영을 통한 교육혁신과 지방대학 살리기 등 지방시대 핵심과제의 추진방향을 설명했다. 공정, 자율, 희망의 지방시대로의 패러다임 전환을 제시했다.

‘지방시대 수성구-경산 특구 지정 방안’을 주제로 발제를 진행한 박재범 수성구 청년행복위원장은 “규제 완화, 명문학교 육성, 지역대학 지원 등의 기존 교육자유특구 정책만으로는 특구 내 인재의 역외 유출 문제와 창업 기업유치 유인책의 부재를 해결하기 어려울 것”이라 주장했다. 기업 이전 지원 및 지역인재 우선 채용, 지역인재 창업 지원, 청년 주거안정화 대책, 특구 내 규제의 추가 완화 정책을 함께 추진해 지역으로 환원되는 선순환 구조의 형성을 제안했다.

김병주 영남대 교육학과 교수는 ‘교육자유특구와 수성구의 전략’을 주제로 발제를 맡아 ”전통적인 교육도시로서 전국 최고 수준의 높은 교육열과 풍부한 인적 자원은 교육자유특구 지정에 있어 수성구의 큰 강점이 될 것“이라며, 학교 교육 다양화 및 교육자유특구 운영을 위해 관련 규제의 완화, 차별화된 새로운 유형의 자율학교 운영 모델 개발, 미래형 자율학교 및 대안학교 적극 운영 등 교육자유특구 내 다양한 교육환경 기반 마련 전략을 제안했다.

이어진 토론에서 김대권 수성구청장은 "사실상 교육의 최고 먹이사슬 위에 있는 것은 대학과 기업”이라며 “유력 기업들을 상속세 유보 등 특례를 통해 지방으로 이전하고, 지역 소재 대학과 연계해 기업이 필요로 하는 학과를 신설하고 지역 인재를 양성·채용하는 기업들을 지원하는 방안이 필요할 것”이라 제안했다.

수성구는 이번 포럼을 통해 논의한 내용들을 보완하고 각계 각층의 의견을 수렴해 기회발전특구, 교육자유특구 등 지역 주도의 자치분권 및 균형발전 정책을 수립·추진할 예정이다.

장용수 기자 suya@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