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22:14 (목)
푸른나무재단, 제3회 청소년 사이버폭력예방 푸른코끼리 온라인 포럼 개최
상태바
푸른나무재단, 제3회 청소년 사이버폭력예방 푸른코끼리 온라인 포럼 개최
  • 박경호 기자
  • 승인 2022.11.25 12: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교폭력 하위유형 중 비중 1위인 사이버폭력의 예방 및 해결 방안 논의의 장
사이버폭력은 단순 빈도 급증의 차원이 아닌 교묘하고 악질적으로 진화하기에 더 큰 문제
푸른코끼리 교육부, 삼성, 사랑의열매와 3년차 동행, 제도적 사각지대 보완차 「학교폭력예방법」 개정이 익년목표

[KNS뉴스통신=박경호 기자] 「끊임없이 진화(進化)하는 사이버폭력, 그리고 소멸」
푸른나무재단(청소년폭력예방재단)은 「제3회 청소년 사이버폭력예방 푸른코끼리(평온과 안정을 상징하는 푸른색과 무리를 지어 생활하고 맹수의 위협으로부터 서로를 지키는 코끼리를 결합해 탄생한 캐릭터) 온라인 포럼(이하 ‘푸코포럼’)」을 푸른나무재단 유튜브 실시간 스트리밍을 통해 다음달 2일(금) 14시에 개최할 예정임을 밝혔다(youtube.com/푸른나무재단). 2020년 2월 ‘교육부-사랑의열매-삼성’과 함께 출범한 청소년 사이버폭력 예방교육 사업 사이버정글 가디언 ‘푸른코끼리’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푸코포럼은 올해 3회차를 맞이한다. 

 이번 푸코포럼은 ‘끊임없이 진화(進化)하는 사이버폭력, 그리고 소멸’이라는 주제로 진행된다. 올해 푸른나무재단이 기자회견을 통해 발표한 전국 학교폭력·사이버폭력 실태조사 결과에서 더 나아가, 본 포럼에서는 사이버폭력의 진화하는 특성을 국내외 전문가를 통해 상세히 공유하고, 지속가능한 진화(鎭火)와 소멸법에 관해 논의할 예정이다. 

특히 푸른나무재단은 지난 3일 국회 교육위원회와 공동 개최한 ‘청소년 사이버폭력 근절 및 예방을 위한 학교폭력예방법 개정 토론회’에서 관련법 개정 방향성을 제안한 이래로, 법 조문의 구체적인 현실화, 정교화의 과정 중 하나로 본 포럼이 추진되었다고 밝혔다. 

제3회 푸코포럼의 기조 강연은 ‘지속가능한 사이버폭력 해결법’을 주제로 KAIST 이광형 총장과 Cyberbullying Research Center 공동 디렉터 사미어 힌두자(Sameer Hinduja)가 맡을 예정이다. 

1부는 ‘끊임없이 진화(進化)하는 사이버폭력’을 주제로, 한국 청소년 연사 박지은, 이주하, 푸른나무재단 최선희 상담본부장, 호주 NHMRC폭력예방 매릴린 캠벨(Marilyn Campbell) 선임연구원, 관악경찰서 김학현 학교전담경찰관, 산격중학교 임민식 학교폭력책임교사가 강연할 예정이다. 

2부에서는 ‘사이버폭력의 진화(鎭火)와 소멸’을 주제로 미국 청소년 연사이자 전문단체 ReThink 설립자 트리샤 프라부(Trisha Prabhu), 푸른나무재단 사이버SOS센터 이지상 선임연구원, 삼성전기 사회공헌단 김종오, 김해은 프로, 인천새말초등학교 김정선 학교폭력책임교사, 건국대학교 사범대학 교직과 박종효 교수, 숙명여자대학교 글로벌서비스학부 최원기 교수가 사이버폭력의 지속가능한 해결법에 관해 논의할 예정이다.

이번 푸코포럼의 전체 사회는 KBS 이슬기 아나운서가 맡을 예정이며, 1부와 2부 사이에는 청소년 MC 이재은 학생(세종예술고3)이 코너를 맡아 ‘제3회 푸코와 함께하는 사이버폭력 예방 청소년 아이디어 공모전’ 수상작(정책제안, 포스터)을 소개하며 청소년이 제안하는 해결법을 청취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국내외 관심있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푸코포럼은 다양한 이벤트와 풍성한 경품도 준비되어있다. 사전신청, 실시간시청, 후기작성 인증 미션 등 이벤트 참가자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갤럭시 Z폴드, Z플립, 탭, 워치, 버즈 등 다양한 삼성 경품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실시간 게릴라 이벤트도 준비되어있다. 자세한 사항은 사전신청 안내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https://bit.ly/3guryip).

푸른나무재단은 학교폭력의 피해로 외아들을 잃은 아버지가 우리나라 최초로 학교폭력의 심각성을 시민사회에 알리고 학교폭력 예방과 치료의 목적으로 설립된 청소년 NGO다. 

청소년 사이버폭력의 증가로 선제적 대응을 위해 2020년부터 청소년 사이버폭력 예방교육 사업 푸른코끼리를 추진하여, 모바일 앱(구글 플레이스토어, 앱스토어)와 홈페이지(bepuco.or.kr)를 구축했다. 

이밖에 학교로 찾아가는 예방교육, 예방문화 확산, 법률 및 정책 제안, 국제사회 제언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비폭력문화를 확산시킬 예정이다.

박경호 기자 pkh4313@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