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02 (목)
[오늘 날씨] 기압골 영향 오후 중부 등 비…내일 찬공기 남하 추워져
상태바
[오늘 날씨] 기압골 영향 오후 중부 등 비…내일 찬공기 남하 추워져
  • 송호현 기자
  • 승인 2022.11.25 0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5일 오후 날씨 예보 [자료=기상청]
25일 오후 날씨 예보 [자료=기상청]
자료=기상청
자료=기상청

[KNS뉴스통신=송호현 기자] 금요일인 오늘(25일)은 오전(10시 전후)까지 강원영서와 충청권, 전라권을 중심으로 가시거리 200m 미만의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며 그 밖의 지역에도 가시거리 1km 미만의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다.

특히, 강이나 호수, 골짜기 주변에 위치한 도로와 교량(천사대교 등)에서는 안개가 더욱 짙게 끼면서 가시거리가 갑자기 변하는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해야 하겠다.

기상청에 따르면 오늘은 동해상으로 이동하는 고기압의 영향을 받다가 오후부터 북쪽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을 차차 받으면서 오후부터 내일(26일) 새벽 사이 중부지방과 전북을 중심으로 한때 비가 오겠다.

비가 그친 후에는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남하하면서 기온이 낮아져 모레(27일) 아침 기온은 전국 대부분 지역이 0도 이하로 춥겠다.

이에 따라 오늘 늦은 오후(15~18시)에 경기북부와 강원영서북부에 비가 시작돼 밤(18~24시)에 수도권과 강원영서, 충남북부에, 내일 새벽(00~06시)에 경기남부와 강원영서중.남부, 충청권, 전북에 한때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

이번 비는 강수대가 빠르게 이동하면서 강수 지속시간이 길지 않겠으나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도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에 유의해야 하겠다.

기온은 내일 아침까지 평년(최저기온 -3~6도, 최고기온 8~15도)보다 높겠으나 비가 그친 뒤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남하하면서 내일 낮 기온은 어제(24일, 13~19도)보다 4~9도 낮겠으며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10도 내외가 되겠다.

특히, 모레 아침 기온은 내일보다 큰 폭으로 떨어져 전국 대부분 지역이 0도 이하로 춥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해야 하겠다.

오늘 낮 최고기온은 14~21도가 되겠다.

미세먼지 현황 [자료=에어코리아]
미세먼지 현황 [자료=에어코리아]

오늘 오후부터 중부서해안과 강원영동, 내일은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순간풍속 55km/h(15m/s) 내외(강원산지 90km/h(25m/s) 내외)로 바람이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유의해야 하겠다.

오늘 오후부터 동해중부먼바다, 내일(26일)부터 서해중부먼바다와 동해남부먼바다에는 바람이 30~60km/h(8~16m/s)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1.5~4.5m로 매우 높게 일겠다.

또한, 오늘 오후부터 내일 새벽 사이 서해중부해상에는 돌풍과 함께 천둥과 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해상 안전사고에 주의해야 하겠다.

오늘 아침까지 내륙 대부분 지역에, 모레 새벽부터 아침 사이 전국 대부분 지역에 서리가 내리고 얼음이 어는 곳이 있겠으며 내일은 중부내륙을 중심으로 서리가 내리는 곳이 있겠으니 농작물 냉해에 유의해야 하겠다.

한편, 어제(24일) 고비사막과 내몽골고원에서 황사가 발원했으며, 이 황사는 몽골에 위치한 저기압과 함께 점차 동쪽으로 이동하겠으나 우리나라의 영향 여부는 오늘 내몽골고원과 중국 북부지방에서의 추가 발원량에 따라 매우 유동적이며 오늘 추가 발원량에 따라 내일 새벽부터 오전 사이 우리나라에 영향을 줄 가능성도 있겠다.

에어코리아에 따르면 오늘 미세먼지는 전 권역이 '좋음'∼'보통'으로 예상된다. 다만, 대부분 서쪽지역은 전일 잔류한 미세먼지가 대기정체로 수도권·세종·충북·충남·전북은 오전에 일시적으로 '나쁨' 수준일 것으로 예측된다.

 

송호현 기자 ghgus2310@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