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6:53 (목)
청주시, 정북동 토성 '추억의 공간'으로 조성한다
상태바
청주시, 정북동 토성 '추억의 공간'으로 조성한다
  • 이숙경 기자
  • 승인 2022.11.24 14: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북동 토성 종합정비계획 보고회 개최 등 역사공원 조성 '박차'
▲정북동 토성 역사공원 현장(사진=청주시)
▲정북동 토성 역사공원 현장(사진=청주시)

[KNS뉴스통신=이숙경 기자] “정북동 토성은 전국 어디에 내놓아도 뒤처지지 않을 정도로 훌륭한 경관과 문화재적 가치를 지닌 토성입니다.”

충북 청주시가 사진 찍기 좋은 정북동 토성을 역사공원으로 조성하기 위해  본격적인 시동을 걸었다.

청주시에 따르면 임시청사 직지실에서 정북동 토성을 정비하기 위해 역사공원 조성계획(안)이 담긴  ‘정북동 토성 종합정비계획 용역 보고회’를 개최한다고 24일 밝혔다.

사적 정북동 토성은 3~4세기 조성된 것으로 추정되는 성城으로 역사적‧고고학적으로 중요한 장소이기도 하지만 일몰 명소로 많은 사람들이 찾는 곳이다.

이번 용역은 지난 2011년 수립한 정북동 토성 종합정비계획에 대한 보완 용역으로 점차 늘어나는 관람객 수요에 맞는 역사공원 조성계획 수립이 목적이다.

이번 보고회에서는  ‘청주 정북동 토성 명소화, The Life Spot’이란 큰 테마를 설정하고,  ‘문화도시 청주의 랜드마크 역사 Spot’,  ‘시민들이 많이 찾는 문화 Spot’,  ‘일몰이 아름다운 경관 Spot’이라는 세부 테마를 설정했다.

또, 정북동 토성 정면 경관을 확보하고, 관람객 규모에 맞는 공원이 될 수 있도록 규모를 확대하며, 내부에 사계절 꽃단지와 피크닉 존 등 주변 자연경관과 어우러질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시는 이후 다음 달 추가적인 전문가 자문과 문화재청 승인 절차를 거쳐 역사공원 조성 계획을 확정할 예정이다.

김규섭 청주시문화재과장은 “이번 정비계획을 통해 정북동 토성 역사공원의 청사진을 마련하고, 청주시민 누구나 사계절 즐겨 찾는 추억의 공간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정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숙경 기자 lsk4878@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