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19:58 (화)
윤상현 국회의원, 제5회 대한민국을 빛낸 13인 대상 "국회의정부문" 수상자로 선정
상태바
윤상현 국회의원, 제5회 대한민국을 빛낸 13인 대상 "국회의정부문" 수상자로 선정
  • 송호현 기자
  • 승인 2022.11.15 12: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5회 대한민국을 빛낸 13인 대상 시상식..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대한민국 발전을 위해 공적 있는 개인, 단체, 학회 등 심사 대상
12월 12일 여의도 중앙보훈회관 오후 2시
제5회 대한민국을 빛낸 13인 대상 조직위원회가 국민의힘 윤상현 국회의원을 "국회의정부문" 국회의정공헌대상 수상자로 선정했다.
제5회 대한민국을 빛낸 13인 대상 조직위원회가 국민의힘 윤상현 국회의원을 "국회의정부문" 국회의정공헌대상 수상자로 선정했다.

[KNS뉴스통신=송호현 기자] 제5회 대한민국을 빛낸 13인 대상 시상식이 12월 12일 여의도 중앙보훈회관 오후 2시에 개최된다.

대한민국을 빛낸 13인 대상은 국내외 정치, 경제, 자치행정, 문화예술, 스포츠 등 사회 각계각층에서 대한민국의 위상과 국격을 높인 인물에게 수여한다.

윤상현 의원은 대한민국 4선 국회의원이다. 외교통일위원회 위원장을 맡은 경력이 있는 외교, 안보통으로 21대 후반기 국회에는 정무위원회로 상임위를 옮기며 새로운 행보를 보여주고 있다. 원래는 미래통합당 소속이었으나 제21대 총선 공천에서 컷오프된 것에 대한 반발로 탈당했고, 무소속 4인방 권성동, 김태호, 홍준표에 이어 2021년 8월 5일 국민의힘으로 복당했다.

윤 의원은 1962년 12월 충남 청양 출신으로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했고, 조지타운대학교에서 외교학 석사를, 조지워싱턴대학에서 국제정치학박사학위를, 조선대학교에서 경영학 명예박사 학위를 받았다. 또한, 하버드 대학 및 의회조사국 객원연구원, 존스홉킨스 국제관계대학(SAIS) 동북아문제 담당 초빙 조교수, 서울대 국제대학원 초빙교수를 지냈다. 인천 남구을에서 17대 총선에 출마했으나 424표차의 근소한 차이로 낙선의 고배를 마셨다. 그러나 18대 총선에 재도전, 국회에 입성한 이후 19대 총선에 연거푸 당선돼 재선의원으로 활약하고 있다. 지난 2012년 18대 대통령 선거에서는 박근혜 후보 경선 공보단장, 수행총괄단장을 맡아 박근혜 대통령의 당선을 도왔다. ‘대체공휴일제’, ‘북한 인권법안’, ‘아동.청소년 성범죄에 대한 법안’ 등 민심을 위한 정책을 추진했고 다양한 외교활동에서도 국제 전문가다운 면모를 발휘해온 그는 국회에 입성한 이후 시민단체, 언론, 당으로부터 7년 연속 국정감사 우수의원으로 선정됐으며, 2011년에는 외교통일 위원회 최우수상을, 2008년과 2014년에는 유권자단체와 시민단체로부터 '대한민국 의정대상'을 수상했다. 2014년에는 '대한민국 좋은 정치인상'을 받기도 했다. 저서로는 일요일의 남자, 정치너머의 세상, 국민은 나를 움직인다, 윤상현의 세상읽기, 희망으로 가는 푸른 새벽길, 영문저서는 ACROSS THE DMZ : SOUTH KOREA'S NORDPOLITIK TOWARD BEIJING 등이 있다.

윤 의원은 지역구 관리 능력이 매우 뛰어난 인물로 유명하다. 20대 국회 당시 그의 공약 이행률은 89.6%로 인천 지역 국회의원 중 1위를 차지했다.그 덕분에 20대 총선과 21대 총선에서 모두 무소속으로 출마했음에도 불구하고 당선되는 쾌거를 이뤄낼 수 있었던 것이다.

승객 수가 적어 불가능으로 여겨졌었던 제물포역 1호선 급행 정차를 이뤄냈고, 이 건으로 주민들로부터 감사패를 받았다.

20대 대선에서도 윤석열 당선의 숨은 공신으로 평가받았는데 인천에서 경기도보다 득표율 차를 줄이면서 선전한 것은 윤상현의 지역구인 미추홀구의 영향이 있었기 때문이다.

윤 의원의 활동중에 코로나19 등 재난으로 인하여 정상적인 수업이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 등록금을 환급받을 수 있도록 법적 근거를 마련하는 ‘고등교육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이밖에 뛰어난 지역구 관리 능력과 외교안보 및 게임업계 관련하여 기타 활동에 많은 업적을 남겼다.

제5회 대한민국을 빛낸 13인 대상 조직위원회는 윤상현 국회의원은 20대 국회에서 지역구 공약 이행률 1위를 달성하였으며 지역구민의 요청을 성실이 이행하여 다른국회의원들과는 다르게 언제나 국민 옆에서 국민의 불편한 점을 살피고 접수되는 민원을 가장 빠르게 처리하여 개선을 높이 평가하여 "국회의정부문" 국회의정공헌대상 수상자로 선정하였다.

송호현 기자 kns@kns.tv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