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7:50 (목)
한·미·일 3국 정상회담 개최 공동성명 채택…북 협상 복귀 촉구
상태바
한·미·일 3국 정상회담 개최 공동성명 채택…북 협상 복귀 촉구
  • 김관일 기자
  • 승인 2022.11.13 21: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한 핵실험 감행 시 단호한 대응 직면할 것" 강력 경고
‘인도태평양 한미일 3국 파트너십에 대한 프놈펜 성명’ 채택
사진=대통령실
사진=대통령실

[KNS뉴스통신=김관일 기자] 윤석열 대통령과 미국 조 바이든 대통령, 일본 기시다 후미오 총리 등 한·미·일 3국 정상회담이 캄보디아 프놈펜에서 13일(현지시간) 열려 대북 확장억제를 강화하는 내용의 공동성명(인도태평양 한미일 3국 파트너십에 대한 프놈펜 성명)이 채택됐다. 3국 정상 간 포괄적인 성격의 공동성명을 채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한편, 이날 3국 정상은 모두 '이태원 참사'를 애도하고 추모하기도 했다,

이날 3국 정상들은 공동성명에서 21세기의 도전은 한미일 간 보다 긴밀한 협력을 필요로 한다고 인식한다면서 전세계의 평화, 안보와 번영에 대단히 중요한 인도-태평양 지역에 대한 접근법을 이행하기 위해 3국 정부 각급에서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공동성명에 따르면 북한의 잇단 도발을 강력히 규탄하는 한편 북한이 한반도와 그 너머에서 평화와 안보에 중대한 위협을 야기하는 잇단 재래식 군사행동, 다수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를 포함한 전례 없는 수의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것을 강력히 규탄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안보리 결의에 따른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위한 공약을 재확인한다면서 북한이 유엔 안보리 결의상의 의무 및 기존 공약과 합의를 준수할 것, 모든 유엔 회원국이 모든 유엔 안보리 결의를 완전히 이행할 것을 촉구했다.

이와 함께 북한이 핵 실험을 감행할 경우 국제사회의 강력하고 단호한 대응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3국 정상은 ‘담대한 구상’에 대해서도 지지를 표명하고 북한과의 평화롭고 외교적인 해결을 위한 대화의 길은 여전히 열려있다며 북한이 협상으로 복귀할 것을 촉구했다.

특히, 확장억제 강화 방안으로 북한 미사일로 야기될 위협에 대한 각국의 탐지·평가 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북한 미사일 경보 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유하는 의지도 표명했다.

3국 정상은 이날 러시아와 전쟁 중인 우크라이나에 대한 연대 의지를 확인했으며 북한에 대한 납치자 문제의 즉각적인 해결을 위한 공동의 의지도 재확인했다.

이날 3국 정상은 이와 함께 ‘경제안보에 대한 대화(체)’를 출범하기도 했으며 '인도-태평양 경제 프레임워크(IPEF)‘를 통해 긴밀히 협력키로 했다.

이날 윤 대통령은 ‘자유, 평화, 번영의 인도-태평양 지역’ 비전을 실현하기 위한 우리의 독자적인 ‘인태전략’에 관해 설명했으며, 바이든 대통령과 기시다 총리는 우리의 독자적인 인태전략 발표에 대해 환영의 뜻을 표하고 향후 인태전략 이행 과정에서 3국이 밀히 협력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번 3국 정상회담은 ▲북한의 핵, 미사일 위협에 대응한 확장억제를 강화하겠다는 미국의 공약 확인 ▲북한 미사일에 관한 3국 간 실시간 정보공유 의향 표명 ▲3국 간 경제안보대화체 신설 ▲경제적 강압에 대응하기 위한 3국 간 연대 ▲한국의 인태전략에 대한 미·일 양국 정상의 환영 및 향후 이행 과정에서의 협력 확보 ▲공급망 교란, 기후변화, 디지털 경제 도래 등 복합적인 도전과제에 공동 대응하기 위한 3국 간 협력 강화 등의 성과를 거둔 것으로 평가된다고 대통령실은 전했다.​ 

김관일 기자 ki21@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