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20:29 (목)
충북교육청, 디지털 시대 민주시민교육 포럼 개최
상태바
충북교육청, 디지털 시대 민주시민교육 포럼 개최
  • 이숙경 기자
  • 승인 2022.11.11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메타버스로 실현하는 민주시민교육
▲메타버스 활용 시민교육 포스터(사진=충북교육청)
▲메타버스 활용 시민교육 포스터(사진=충북교육청)

[KNS뉴스통신=이숙경 기자] 충청북도교육청은 11일 청주 그랜드 플라자에서 학부모, 학생 교직원 80명을 대상으로 디지털 시대 민주시민교육 포럼을 개최한다.

디지털 시대 민주시민교육 포럼은 ‘메타버스로 실현하는 민주시민교육’이라는 주제로 코로나19를 겪으며 디지털 생태계의 대전환이 가속화되는 상황에서 디지털 기반 민주시민교육의 새로운 가능성을 전망해보기 위해 마련된 자리이다.

현실과 가상이 결합해 상호작용하는 메타버스의 교육적 활용에 주목하는 이번 포럼은 계보경 한국교육학술정보원 부장이 좌장을 맡아 논의를 이끈다.

포럼은 ▲급변하는 시대의 학생 주도성을 강조해온 민주시민교교육의 권위자 박상준 한국교원대학교 교수의 ‘메타버스와 민주시민교육의 방향’ ▲메타버스를 활용한 학생참여 모델을 만들어가는 현장연구가인 양산 오봉초 윤태영 교사의 ‘학생자치역량을 키우는 메타버스 활용’ 등의 주제 발제로 메타버스가 어떻게 민주시민교육과 만날 수 있는지 그 가능성을 제시한다.

이어 초,중,고 현장 교사들의 목소리를 통해 메타버스가 갖는 교육적 가능성과 예측되는 현장의 우려를 전하며, 학생이 디지털시민으로서 미래역량을 키우는데 심도 있는 토론의 장이 펼쳐질 예정이다.

윤건영 교육감은 “디지털 시대 도덕적 상상력을 지닌 시민역량을 키울 수 있는 메타버스의 교육적 효과와 한계를 찬찬히 짚고, 디지털 기술 속에서도 공감과 동행의 배움으로 확장되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고 밝혔다.

이숙경 기자 lsk4878@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