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8:43 (금)
동부교육지원청, 공직자의 이해충돌 방지법 챗봇 자체 개발 서비스 제공
상태바
동부교육지원청, 공직자의 이해충돌 방지법 챗봇 자체 개발 서비스 제공
  • 유기현 기자
  • 승인 2022.10.05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부교육지원청 사진제공

[KNS뉴스통신=유기현 기자] 

서울시교육청 산하(교육감 조희연) 동부교육지원청(교육장 김애경)은 청렴 문화 확산을 위한 부패방지 디지털 청렴 서비스 홍보 방안으로 청렴수호 챗봇(Chat+Robot) 시리즈(첫 번째 청렴챗봇, 두 번째 공공재정 환수법 챗봇, 세 번째 사립유치원 교육행정지원 챗봇, 네 번째 계약서류 간소화 챗봇) 중 다섯 번째인‘공직자의 이해충돌 방지법 챗봇’을 개발하여 지난 9월부터 카카오톡 챗봇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공직자의 이해충돌 방지법 챗봇’ 서비스는 2022. 5. 19.부터 최초 시행되고 있는 공직자의 이해충돌 방지법과 관련하여 ▲ 목적 ▲ 적용대상 ▲ 제도운영과 같은 기본적인 내용과 공직자가 준수해야 할 행위기준 ▲ 5가지 신고·제출 의무 ▲ 5가지 제한· 금지행위에 대한 준수 의무 ▲ 신고 및 금지에 필요한 필수 서류 ▲ 법조문 링크 등 세부적인 내용까지 관련 정보를 담고 있다.

또한 별도 프로그램 설치가 필요 없는 카카오톡 채널을 활용하여 챗봇 방식 중 효율성이 높은 FAQ형[이용자가 자주 하는 질문을 미리 범주(카테고리)로 구성하여 선택하는 방식]을 활용하여 수요자 편의성과 만족성을 증대하였다. 특히 챗봇 개발 노하우를 살려 감사팀 직원들이 자체적으로 개발하여 예산 절감에 기여하였고, 법조문을 링크로 연결하여 간편하게 원문 확인이 가능하게 하였으며 이용자가 각종 서식 등 관련 자료를 간편하게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하여 활용도를 높였다. 

동부교육지원청에서는 공직자의 이해충돌 방지법 챗봇을 통해 많은 이들이 공직자의 이해충돌 방지법을 보다 정확히 알고, 새로운 청렴 문화 확산에 기여하기 위해 다양한 참여 이벤트를 추진하여 적극 포상할 예정이며, 챗봇 콘텐츠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수정하여 시나리오를 추가해 나갈 예정이다. 

동부교육지원청 김애경 교육장은“공직자의 이해충돌방지법 챗봇이 공직자들이 직무수행의 공정성을 확보하고 국민의 신뢰를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될 것라 기대하며, 앞으로도 동부교육지원청에서는 수요자에게 편리함과 도움을 주는 부패방지 디지털 청렴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발·홍보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린다.”라고 밝혔다.

 

유기현 기자 ntrue119@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