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0:24 (목)
[오늘 날씨] 전국 구름 많고 곳곳 소나기…'폭염특보' 열대야 건강 유의
상태바
[오늘 날씨] 전국 구름 많고 곳곳 소나기…'폭염특보' 열대야 건강 유의
  • 송호현 기자
  • 승인 2022.07.15 0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5일 오후 날씨 예보 [자료=기상청]
15일 오후 날씨 예보 [자료=기상청]

[KNS뉴스통신=송호현 기자] 금요일인 오늘(15일)은 중국 산둥반도 부근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 영향으로 전국이 가끔 구름 많겠다.

기상청에 따르면 아침(09시)까지 강원동해안과 경남해안에는 바다 안개가 유입되면서 일부 강원내륙과 충남내륙에는 밤사이 기온이 떨어지면서 가시거리 200m 내외의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며, 그 밖의 내륙에는 가시거리 1km 미만의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해야 하겠다.

중국 북동지방에 위치한 상층저기압으로부터 찬 공기가 유입되는 가운데 낮 동안 햇볕에 의해 기온이 올라 대기가 불안정해짐에 따라 당분간 내륙을 중심으로 소나기가 내리는 곳이 많겠다.

따라서, 오전(09~12시)부터 오후(12~18시) 사이 서울.경기동부와 강원도, 충청내륙, 전라동부, 경상권에 한때 소나기가 내리는 곳이 있겠고 밤(21~24시)부터 내일(16일) 아침(06~09시) 사이에도 서울.경기동부와 강원도에도 소나기가 내리는 곳이 있겠다. 그로인한 예상 강수량은 오전~오후 서울.경기동부, 강원도, 충청내륙, 전라동부, 경상권는 5~20mm이고, 15일 밤~16일 아침 서울는 5mm 내외이며 경기동부, 강원도는 5~40mm(많은 곳 경기북동부, 강원북부 60mm 이상이다.

특히, 소나기가 내리는 지역에서는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고 밤부터 내일 사이 내리는 소나기는 대기가 더욱 불안정해지면서, 곳에 따라 시간당 30mm 내외로 강하게 내리고 우박이 떨어지는 곳도 있겠으니 각별히 유의해야 하겠다.

한편, 소나기의 특성상 강수 강도와 강수량의 지역간 차이가 크고 소강상태를 보이는 곳이 있겠으니 실시간 레이더 영상과 최신 기상정보를 참고해야 하겠다.

폭염특보가 발효된 일부 충북과 전남권, 경상권, 제주도는 최고체감온도가 33~35도로 매우 무덥겠고 그 밖의 지역(강원영동과 경북북부동해안 제외)에도 최고체감온도가 30도 내외로 무덥겠다. 한편, 일부 남해안과 제주도를 중심으로 열대야(밤최저기온 25도 이상)가 나타나는 곳이 있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와 폭염영향예보(매일 11시 30분 발표)를 참고하여 각별히 유의해야 하겠다.

오늘 낮 최고기온은 28~34도가 되겠다.

제주도남쪽해상에 위치한 정체전선의 영향으로 제주도에 10~60mm(많은 곳 80mm 이상)비가 오겠고 전남남해안에도 오전(06~12시)에 5mm 미만에 비가 가끔 오는 곳이 있겠다.

글피(18일)까지 달에 의해 인력이 강해져 해수면 높이가 높은 기간이며 특히, 만조시간대에는 해수면 높이가 더욱 높아져 해안가 저지대를 중심으로 침수 가능성이 있겠으니 안전사고 등에 각별히 유의해야 하겠다. 한편, 만조시간 이후에는 조위가 급격히 낮아지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해야 하겠다.

미세먼지 현황 [자료=에어코리아]<br>
미세먼지 현황 [자료=에어코리아]

특히, 당분간 동해안과 제주도에는 너울에 의한 높은 물결이 더해지면서 백사장으로 강하게 밀려오고 갯바위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으니 해안가 접근을 자제하는 등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해야 하겠다.

내일(16일)까지 동해먼바다와 제주도남쪽먼바다는 바람이 30~45km/h(9~13m/s)로 강하게 불고 물결이 1.5~2.5m로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해야 하겠다.

한편, 당분간 서해상과 남해상에는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고 서해남부해상과 남해상, 제주도해상은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해상 안전사고에 유의해야 하겠다.

에어코리아에 따르면 오늘 미세먼지는 원활한 대기 확산으로 대기 상태가 대체로 청정할 것으로 전 권역이 '좋음'∼'보통'으로 예상된다.

송호현 기자 kns@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