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7:39 (금)
[오늘 날씨] 수도권 등 오전까지 많은 비…경북 등 ‘폭염특보’ 건강 유의
상태바
[오늘 날씨] 수도권 등 오전까지 많은 비…경북 등 ‘폭염특보’ 건강 유의
  • 백영대 기자
  • 승인 2022.06.30 08: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0일 오후 날씨 예보 [자료=기상청]
30일 오후 날씨 예보 [자료=기상청]
호우특보 현황 [자료=기상청]
특보발효 현황 [자료=기상청]

[KNS뉴스통신=백영대 기자] 목요일인 오늘(30일)은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과 강원내륙.산지, 일부 충청권에 호우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오전까지 서울·인천·경기와 강원영서를 중심으로 천둥과 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50~100mm의 매우 강하고 많은 비가 예상되니 안전사고 등에 대비해야 하겠다.

특히, 최근 북한(황해도, 강원도) 지역에도 많은 비가 내려 경기북부와 강원영서북부 인근 강(임진강, 한탄강 등)과 하천 지역에는 수위가 갑자기 높아지고 유속이 급격히 빨라질 가능성이 있겠으니 캠핑장 및 피서지 야영객 사고, 선박 유실, 하류 범람 등의 피해가 없도록 각별히 유의해야 하겠다.

기사청에 따르면 북서쪽에 있는 차고 건조한 공기와 북태평양고기압의 가장자리를 따라 유입되는 따뜻하고 습한 공기가 충돌하면서 중부지방은 정체전선에서 발달하는 폭이 좁고 강한 비구름대의 영향을 받겠다.

이에 따라 중부지방은 비가 오겠으며 남부지방은 가끔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 오늘부터 내일(7월 1일) 사이 북서쪽에 위치한 차고 건조한 공기의 강도, 북태평양고기압의 확장 정도에 따라 정체전선이 남북으로 오르내리면서 강수 강도와 강수 구역이 달라질 수 있겠다.

당분간 기온이 평년(최저기온 18~21도, 최고기온 25~29도)보다 높겠으며 특히, 폭염특보가 발효된 경북권과 제주도를 중심으로 최고체감온도가 33도 이상(일부 경북권 35도 이상) 올라 매우 무더운 곳이 있겠다.

또한, 정체전선이 점차 북쪽으로 이동하면서 오늘부터 남부지방에, 내일부터 일부 중부지방에도 낮 기온이 올라 폭염특보가 확대되는 곳이 있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해야 하겠다.

미세먼지 현황 [자료=에어코리아]
미세먼지 현황 [자료=에어코리아]

오늘 낮 최고기온은 25~34도가 되겠다.

동해중부바깥먼바다에는 오늘 오전까지 바람이 35~60km/h(10~16m/s)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2.0~4.0m로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주의해야 하겠다.

한편, 내일까지 서해상과 동해중부해상에는 돌풍과 함께 천둥과 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며 서해중부해상은 당분간, 그 밖의 해상에는 오늘 밤부터 바다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해상 안전사고에 유의해야 하겠다.

에어코리아에 따르면 오늘 미세먼지는 원활한 대기 확산과 강수의 영향으로 대기 상태가 청정해 전 권역이 '좋음'으로 예상된다.

백영대 기자 kanon333@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