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22:44 (목)
‘침체된 돌 반지 시장 1 g 순금반지로 부활‘
상태바
‘침체된 돌 반지 시장 1 g 순금반지로 부활‘
  • 이상재 기자
  • 승인 2011.05.31 2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g 등 정수단위 돌 반지 6월부터 전국 판매로 그램(g)단위 사용 정착 유도

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허경 원장)은 ‘돈’단위의 사용을 근절하고 그램(g)단위 사용 활성화를 위해 (사)한국귀금속판매업중앙회를 통해 ‘1 g' 순금 돌 반지 제품을 출시하여 6월부터 전국판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기술표준원은 공정한 상거래 질서 확립을 위해 ‘평’, ‘돈‘ 등 비법정계량 단위를 근절하고 제곱미터(m2), 그램(g) 등 법정계량단위 사용을 정착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램(g) 단위 정착을 위해 2 g, 3 g 및 4 g 정수단위 금형제작 지원(‘08년)에 이어, 지난 5월에는 1g 돌 반지를 만들 수 있는 금형(틀) 남녀 각 6세트를 (사)한국귀금속판매업중앙회와 함께 제작하여 서울, 부산, 광주 등 6대 도시에 보급하였다.

그간 치솟은 금값으로 인해 ‘1돈’(3.75 g)의 돌 반지 가격은 6년 전에 비해 약 4배 이상으로 올랐으며 사실상 돌 반지 선물이 어려워 순금 돌 반지 시장은 침체 되어 있다.

‘1 g’ 제품은 6월부터 전국 2,600여개 소매업소와 백화점 등에서 6만원 내외의 가격으로 구입이 가능하며 귀금속판매업소에서는 침체된 돌 반지 시장에 활력을 불러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정부에서는 이번에 출시되는 1 g 돌 반지를 통해 기 보급(‘08년)된 2 g, 3 g 및 4 g 정수단위 반지와 함께 비법정단위인 ‘돈’사용을 줄이고 법정단위인 ‘그램(g)’ 사용 정착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이와 함께 기술표준원에서는 귀금속 상품 거래 시 순도 함량 미달로 인한 소비자 피해방지 및 공정한 상거래 질서 확립을 위해 “귀금속 및 가공 상품”에 대한 KS 표준 제정을 추진 중에 있다.

KS 표준은 치수, 순도 등 총 11개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관련업계 및 전문가의 순도 함량에 대한 허용오차 협의가 끝나는 대로 KS 표준을 제정․고시할 예정이다.
 

이상재 기자 sjlee1907@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