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15:39 (수)
[알뜰 보험정보] 치아교정치과보험 확인과 치아골절실비보험 및 치아교정실비보험 & 치아교정보험적용 살펴보기
상태바
[알뜰 보험정보] 치아교정치과보험 확인과 치아골절실비보험 및 치아교정실비보험 & 치아교정보험적용 살펴보기
  • 장민경 기자
  • 승인 2022.04.08 0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장민경 기자] 평소 치아 관리를 잘하는 사람이라면 치과보험 관심을 갖게 된다. 치과보험은 치과에서 필요한 진료를 받을 때 그 비용을 보장해주는 보험을 말한다. 물론 보장 내용 구성에 따라 다를 수 있다. 치과보험에 가입하기 위해 알아야 할 정보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하나씩 알아둬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치과보험에서 보장하는 치료의 종류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 보험료 납입에서 어떤 것을 살펴야 하는지 등을 참고해야 한다. 보험을 가입할 때 정보를 세세하게 참고하지 않고서는 안된다. 단기적으로 가입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비교사이트(http://insucollection.co.kr/jdental/?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ental) 내에서는 누구나 보험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보험 가입자가 알아볼 만한 정보가 가득하다. 이뿐만 아니라 보험료 견적도 산출해 볼 수 있으므로 여러 모로 보험 가입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우선 치과보험에서 보장하는 치료 보장의 종류에는 보철치료와 보장치료로 나눌 수 있다. 보철치료는 보존치료와 달리 치아를 발치해 새로운 인공물을 대체하여 치료하는 것을 의미한다. 임플란트나 틀니 등이 대표적인 보철치료의 종류에 해당한다. 다들 아시다시피 우리나라 건강보험 제도에 따라 임플란트는 노인들만을 대상으로 급여 치료로 적용하고 있다.

하지만 틀니, 임플란트 등은 고액의 치료 비용을 요구하기 때문에 따로 치과보험에 가입해 두는 것이 여러 모로 쓸모 있을 수 있다. 이와 달리 기존 치아 그대로 이어가는 치료를 하는 것을 일컬어 보존치료라고 부른다. 보존치료는 충치 등이 생겼을 때 해당 부위만을 삭제해 치료한 뒤 빈 부분을 각종 여러 충전 재료로 채워 치료하는 것을 말한다. 이때 충전 재료에 따라 비용이 굉장히 달라지게 된다. 충전 재료에도 레진 혹은 세라믹 등으로 갈라지게 된다. 각 종류에 따라 수명이나 기타 여러 가지 특징이 차이가 날 수 있다.

개별적인 선택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보존치료 역시 막대한 비용 지출이 요구될 수 있다. 비급여 치료인 만큼 병원의 재량이 커지기 때문이다. 이처럼 비용 문제를 일으키게 되면 자연스레 환자는 치료 자체를 꺼리기 때문에 치료의 적기를 놓칠 수 있는 문제에 직면할 수 있다. 치과보험 가입을 결심했다면 진단형 혹은 무진단형 중 어떤 것으로 고를 를 정해야 한다. 진단형은 치과 진료를 받고 난 후 보험에 가입하는 것에 해당하기 때문에 가입 과정 절차에서 어려울 것이 없다. 다만 보장 범위가 넓어지기 때문에 보험료가 비싸질 수 있다.

면책기간과 같이 보험사의 보험금 지급에 대한 의무가 없는 기간이나 보험금 일부만이 지급될 수 있는 기간인 감액기간이 있는 무진단형과 달리 진단형은 이러한 기간 제한이 적용되지 않을 수 있다. 그래서 가입 직후 보장이 곧장 개시되기 때문에 가입자로서 유리한 점을 선점할 수 있다. 또 보장 가능한 치아 등과 관련된 횟수 제한 역시 적용되지 않아 보장 범위 등에 관해서는 유리한 점이 있다. 하지만 이와 같이 보장이 여유로운 편이라면 보험료가 상대적으로 비싸질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해야 한다. 무진단형은 이보다 보험료가 비싸다는 특징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각자의 상황에 맞춰 보험 가입의 유형을 선택하는 것이 올바르다. 무진단형으로 가입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조건에 충족해야 한다. 1년 내 치아우식증을 비롯한 충치 진료나 진단, 투약 사실이 없어야 하며 5년 내 치주 질환 때문에 자연치를 잃거나 치주 수술 혹은 수술이 필요하다는 진단을 받은 적이 없어야 하며 마지막으로 틀니 착용을 하지 않아야 한다. 이러한 사실에 대해 제대로 알리지 않고 가입하게 되면 의도와 달리 고발될 수도 있다고 하니 주의해야 한다. 치과보험은 치과 진료 시 드는 막대한 비용 등을 대비할 목적을 지니고 있다. 하지만 막상 보장을 받지 못하는 것도 있으므로 가입하기 전에 그러한 상황에 어떤 종류가 포함되는지를 확인해야 할 것이다.

일반적으로 미용 목적으로 받은 여러 치료 목적 등은 포함되지 않으며 보험에 가입하기 전에 받은 보철 치료의 원상 복구에 들어가는 비용 역시 포함되지 않을 수 있다. 이밖에도 포함 불가능한 치료 항목 등이 따로 있으므로 약관 등에서 정확히 체크하고 넘어가야 할 것이다. 비교사이트(http://insutradition.co.kr/jdental/?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ental)는 이러한 정보를 상세하게 체크할 수 있을뿐더러 보험료 견적도 어떤 회사가 저렴한 편인지 금세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치과보험이 필요하다면 이 사이트 방문을 적극 이용 바란다. 비교사이트를 활용하면 치아교정치과보험 적용 및 치아교정보험적용 치아골절실비보험, 치아교정실비보험 적용에 대한 정보도 찾아볼 수 있다.

장민경 기자 jmk3366@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