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2:04 (토)
[알뜰 보험정보] 실비보험특약추가 확인과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실비보험 및 자궁경부암검사실비보험 알아보기
상태바
[알뜰 보험정보] 실비보험특약추가 확인과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실비보험 및 자궁경부암검사실비보험 알아보기
  • 장민경 기자
  • 승인 2022.04.06 0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장민경 기자] 인간은 한 번 태어난 이후 여러 질병과 상해에 노출될 수밖에 없고 이 때문에 병원 치료를 받게 된다. 우리나라는 다행히 다른 나라에 비해 의료비 관련 제도가 잘 되어 있지만 아직도 부족한 지경이라는 의견이 있다. 특히 노후 기간이 길어지는 요즘과 같은 초고령화 시대 속에서 실비보험과 같은 개별적인 대처 없이는 의료비 부담이 차후 큰 문제로 떠오를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실제 급여 치료에 대해서만 제도 차원에서 보장하고 있기 때문에 나머지 비급여 치료는 환자가 모두 떠안아야 하는 구조다.

이미 이러한 문제를 인식한 많은 국민 대다수가 실비 상품을 준비하고 있다. 아직 가입을 하지 않은 케이스라면 지금이라도 철저히 알아보고 상품을 마련해 놓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실비보험은 급여는 물론 비급여 치료에 대해서도 그 비용을 보장해주는 상품이기 때문이다. 처음 실비 상품이 나왔을 때와 달리 여러 번의 개정 과정을 거치게 됐다. 이는 실비를 다소 나쁜 의도로 사용하는 사례가 빗발쳤기 때문이라고 한다. 비교사이트(http://insucollection.co.kr/jsilbi/?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silbi)에서 현재 판매 중인 4세대 실비보험의 특징을 확인한 뒤 보험사별 보험료 등이 어느 정도로 나올지 직접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실비 상품이 사실상 어떤 상품으로 고르는지 상관없이 보장 내용은 동일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사이트에서 실비 상품을 알아볼 것을 권장하는 이유는 보험료나 기타 여러 가지 세부적인 내용에 있어서 차이가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해당 사이트에서는 다양한 상품을 비교하기 쉽게 정보를 파악할 수 있어서 긴 시간을 들이지 않고도 상품을 고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4세대 실비 상품을 상세하게 알아볼 수 있도록 되어 있어 초보라고 해도 수월하게 상품 설계를 할 수 있다.

4세대 실비에서는 무조건 주계약과 실비보험특약추가를 해놔야 비급여 혹은 급여 상관없이 보장을 받을 수 있다. 그 이유는 기존과 달리 급여 치료는 주계약 내용에 따라, 비급여 치료는 특약으로 따로 구분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때 비급여 관련 특약은 3대 비급여와 나머지 비급여 치료로 다시 한번 더 구분된다. 이렇게 보장 구조에 따라서도 본인이 생각한 것과 다른 점이 있으므로 그 내용에 대해 조금 더 정확히 파악해 둘 것을 권장한다. 급여 적용이 가능한 입원이나 통원 치료비에 대해서는 주계약 내용에 의거해 연간 총 5천만 원 한도 내에서 보장금액이 지급된다.

하지만 의료비 중 20%의 자기 부담금이 적용되므로 그 나머지 금액 중 상품에서 설정한 한도가 적용된다. 즉 한도를 초과한 금액에 대해서는 일절 보장이 불가능해진다. 3대 비급여인 도수 치료 및 체외 충격파 치료나 비급여 주사료, 비급여 자기 공명 영상 진단은 보장 한도가 따로 정해져 있다. 가령 도수 치료 등은 가입 직후 1년 내 50회까지 보장이 되지만 10회 치료 이후 증상 완화 등이 객관적인 검사 결과에 따라 입증되어야 한다. 금액으로는 350만 원으로 연간 한도가 있다. 

비급여 주사료는 1년 단위로 250만 원의 한도금액이 적용되며 횟수로는 50회로 제한된다. 마지막으로 비급여 자기 공명 영상 진단은 횟수 제한이 따로 적용이 안 되지만 금액으로는 300만 원의 연간 한도가 적용된다. 비급여 관련 보장금액을 청구해 받는 경우 다음번 갱신 주기에 있어 비급여 보험료가 올라갈 수 있다. 4세대 실비보험에는 보험료 차등제가 도입되어, 비급여 관련 지급된 보장금액에 따라 비급여 보험료 인상 여부가 달라질 수 있다. 100만 원 이내인 경우 보험료가 할증되지 않지만 이보다 많은 금액을 신청해 청구받은 경우라면 보험료는 할증될 수 있다.

물론 비급여 보장을 일절 받지 않았다면 보험료가 할인돼 내야 할 금액이 줄어들게 된다. 보험료 차등제는 4세대 실비 출시 후 3년의 유예기간을 가진 후 적용된다. 보험료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제도로 무사고 할인제도 등이 있으므로 이 부분도 상세히 확인해 볼 것을 추천한다. 이 내용은 비교사이트(http://insutradition.co.kr/jsilbi/?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silbi)에서 얼마든지 쉽게 체크할 수 있다. 또한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실비보험 적용이나 자궁경부암검사실비보험 적용 여부도 알아볼 수 있다. 비교사이트 이용은 장소나 시간 등에 대한 제약이 없으므로 여유가 될 때 인터넷을 켜서 상품에 대한 정보를 서로 대조해 볼 수 있으니 이용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  

장민경 기자 jmk3366@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