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2:51 (목)
‘RFID/USN Korea 2012’ 전시회 개최
상태바
‘RFID/USN Korea 2012’ 전시회 개최
  • 박봉민 기자
  • 승인 2012.09.26 0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박봉민 기자] 지식경제부는 유망 신산업인 RFID/USN 분야의 현재와 미래를 한 눈에 조망하고 우리 기업의 해외진출 촉진을 위해 “RFID/ USN Korea 2012” 행사를 25일부터 27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한다.

올해로 8회째를 맞는 이 행사는 ‘스마트 센싱으로 IT융합 가속화!’라는 주제로 최근 산업전반에 걸쳐 확산되는 IT융합 추세에 맞춰 IT융합의 핵심기반으로서 RFID/USN의 중요성을 조명하는 자리로 정착하고 있다.

국내외 120개 기업과 유관기관이 참가하는 이번 행사에는 RFID/USN 기반의 IT융합 제품․서비스와 관련한 ▲국제 전시회와 ▲국제 컨퍼런스 ▲수출상담회와 기술이전설명회 등의 다양한 부대행사가 개최된다.

지경부는 이 행사 개최를 통해 RFID/USN 최신 동향정보를 교류하고 특히 올해부터 처음으로 해외 바이어 초청 1:1 맞춤형 수출상담회가 개최되어 RFID/USN 유망기술의 해외진출이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일상생활에서 스마트폰 결제 등 RFID/USN 적용사례를 체험케 함으로써 대국민 인식제고와 수요창출에도 기여할 것으로 지경부는 예상했다.

한편, RFID/USN은 연 20% 성장이 예상되는 유망산업으로 산업계의 효율적 공정관리는 물론 최근 스마트폰을 활용한 모바일 RFID 기술 등 신서비스로 영역이 크게 확산되고 있다.

아울러 재난․재해, 사회 안전망 및 환경보전 등 민감한 사회적 현안들을 풀어가는 데에도 유용한 기술이다.

▶ RFID (무선인식,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 ID 정보가 담긴 태그를 제품 등에 부착, 리더기가 전파를 이용하여 원거리에서 ID를 인식

* (예) 양주 진품확인, 교통카드, 스마트폰 결제, 제약·물류·가전 등 공정·재고 관리

▶ USN (센서네트워크, Ubiquitous Sensor Network) : 통신기능이 탑재된 센서를 통해 주변 정보를 인식·분석, ‘에너지·환경·재난 관리’ 등 스마트 서비스 제공

박봉민 기자 kns@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