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22:44 (목)
소나무재선충병 항공방제 실시
상태바
소나무재선충병 항공방제 실시
  • 송현아 기자
  • 승인 2011.05.31 1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 6월1일부터 7월15일까지 3회

부산시는 6월1일부터 7월15일까지 3회에 걸쳐 소나무와 해송에 치명적인 피해를 주고 있는 소나무재선충병 박멸을 위한 항공방제를 실시한다.

이번 항공방제는 기장군 등 10개 구·군 3,172ha(부산지역 산림의 8.7%)를 대상으로 1차(6.1~6.4), 2차(6.20~6.23), 3차(7.12~7.15)로 나눠 진행된다.

산림청에서 대형헬기 2대를 지원받아 아침 5시부터 오전 11시 사이에 방제작업을 추진하며, 소나무재선충병 발생지와 주변 임지를 대상으로 티아클로프리드 액상 수화제 10%를 50배액으로 희석해 항공 살포하게 된다.

특히, 재선충병의 확산 방지를 위해 매개충인 솔수염하늘소의 우화시기(곤충의 유충이 번데기에서 벗어나 성충이 되는 시기)인 6~7월에 방제작업을 실시하고, 재선충병의 확산이 우려되는 지역까지 방제대상에 포함시켰다.

대상지는 부산진구, 동래구, 남구, 북구, 해운대구, 사하구, 금정구, 강서구, 사상구, 기장군이다.

또한, 소나무재선충병 확산 방지 및 금정산 등 지역 주요 산지의 우량 소나무림 보호를 위해 피해목 훈증처리(약재를 뿌린 다음 밀폐시켜 방제), 밀생목 솎아베기 등 임업적 방제작업도 함께 진행한다.

시는 이번 방제작업을 통해 부산지역의 주요 산림수종인 소나무에 막대한 피해를 주고 있는 소나무재선충병 확산 방지는 물론, 산림생태계 건강성 유지 및 산림자원 손실 방지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부산시는 이번 항공방제 기간 중 해당지역의 양어·양봉·축산 농가 등에 피해가 없도록 철저한 사전대비 및 조기 등산 자제 등 적극적인 주민협조를 당부하고 있다.

해당기간 동안 시민들은 △빨래나 음식물에 약액이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 △항공방제 기간 중 약수채취를 금하고 장독 등에는 뚜껑 덮어두기 △만일에 대비해 양봉 농가에서는 벌을 가두거나 타 지역으로 대피 △양어장에 약액이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 △산림과 연접한 주택 및 아파트 지역은 창문 닫기 등에 주의해야 한다. 또한, 항공방제의 특성상 비, 바람, 안개 등의 기상여건에 따라 방제 일정이 변경될 수도 있으므로 홍보방송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송현아 기자 sha72@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