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17:32 (수)
자연방사 동물복지로 정직한 달걀 생산 고소득
상태바
자연방사 동물복지로 정직한 달걀 생산 고소득
  • 이철수 기자
  • 승인 2012.09.25 08: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이철수 기자] 자연 방사 형태의 동물복지 축산으로 산란계를 사육해 건강하고 정직한 달걀을 생산, 고소득을 올리는 농가가 있어 화제가 되고 있다.

 
24일 전라남도에 따르면 화순 남면 모후산 자락에 위치한 산란계 농가인 다솔농장(대표 민석기)은 깨끗하고 전혀 냄새가 나지 않으며 햇볕과 가축이 자유로이 활동할 수 있는 운동장을 확보해 산란계 7천마리를 사육, 하루 4500알을 생산하고 있다.

생산된 알은 한마음 공동체와 학사농장에 출하해 보통 달걀보타 3배 이상 높은 가격에 판매되고 있다.

다솔농장의 하루 일과는 오전에 생산된 달걀을 세척, 포장한 뒤 오후에 유통업체로 납품하는 일이 되풀이된다. 7천마리의 방사 산란계를 돌보는 일손은 부인과 인부 한 사람이 전부다.

산란계 케이지(울타리) 사육농가들과 비교해 7천마리는 소규모일 수도 있지만 자연방사 체계는 다르다. 일손도 많이 가고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 부지런히 첨가제를 급여하는 등 사양 관리에도 신경을 더 써야 한다.

힘은 더 들지만 친환경 방사 유정란이라는 차별화 전략으로 자체 유통 판로를 개척했다.

민석기 대표는 지난 2000년 귀농(13년차)해 산란계 500마리로 무항생제 방사 유정란 생산을 시작했다.

처음에는 기술력이 없어 생산성을 유지하지 못했고 적절한 판로를 찾지 못해 이중고를 겪어야 했다. 하지만 지금은 보통 달걀 보다 3배 이상 값을 받는 달걀로 인정받고 있다.

특히 지난 8월 정부로부터 전남 제1호 동물복지 축산농장 인증을 획득, 고부가가치를 창출해 안정적 축산업을 하고 있다.

현재도 산란계 자연방사 사육을 희망하는 많은 사람들에게 전도사로서 역할을 수행하고 있을뿐만 아니라 명품 달걀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안병선 전남도 축산정책과장은 "다솔농장처럼 전남 천혜의 자연 이점을 극대화해 햇볕, 적정 사육밀도 준수 및 환기, 방풍림 및 기능성 나무 식재, 가축이 자유로이 활동할 수 있는 공간 확보 등 동물복지를 실천하는 녹색축산 농가를 집중 육성하겠다"며 "이를 통해 기존 축산과의 차별화함으로써 축산농가 경쟁력을 높여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철수 기자 lcs1931@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